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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도상국 교육방송 지원을 위한 한국 교육방송 모델 수립과 적용 : 가치사슬 분석을 중심으로

Title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지원을 위한 한국 교육방송 모델 수립과 적용 : 가치사슬 분석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Establishment and application of Korean Educational Broadcasting Model to support Educational Broadcasting in developing countries: A value chain analysis approach
Author
손홍석
Alternative Author(s)
Son Hong-Seok
Advisor(s)
황상재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요지 개발도상국들의 교육 수준의 격차는 매우 현저하며, 특히 일부 국가 및 지역의 교육 여건은 여전히 매우 열악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해외 주요 선진국들은 이러한 개발도상국들의 교육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교육방송을 이용한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전개해 왔으며, 한국도 2010년대에 들어 일부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교육방송 지원사업을 실시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1960년 이후 선진국들의 서양 모델을 이식하는 형태의 방식은 일반적으로 성공하지 못했으며, 2000년대 이후 추진되고 있는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주요 선진국의 개발도상국 지원사업 역시 사업 추진 방식이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함에도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도입 및 운영 기법의 전수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국내외에서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방송이 개발도상국의 교육 접근성을 확대하고 교실수업의 교수학습 효과 향상을 위한 유용한 개발 수단이라는 인식 아래, 한국의 개발도상국 지원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개발도상국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한국형 교육방송 전수 모델을 수립하고, 이를 개발도상국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가치사슬 분석틀을 적용하여 해외 주요 선진국의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지원사업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특성을 도출하였으며, 한국 교육방송에 내재한 가치사슬의 특성과 주요 성공요인을 찾고자 하였다. 그리고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한국 교육방송 모델 가치사슬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개발도상국의 교육방송 환경요인과 수요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각 장별로 다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2장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개발커뮤니케이션과 개발도상국의 교육방송 활용, 해외 주요 선진국 및 한국 교육방송의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지원 사례, 그리고 가치사슬 분석틀과 미디어 산업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본 연구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였다. 이론적 배경의 검토를 통해 개발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비판과 재조명의 과정을 거치면서 이론의 위치를 찾으려는 시도와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의 개발 현장에 계속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해외 주요 선진국의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지원에 대한 사례 검토를 위해 미국, 영국, 일본이 실시한 9개 사례의 전략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들은 모두 국제개발협력사업 차원의 공적사업으로 추진되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국가별로 교육방송 유형이나 교육 ODA 유형에서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 교육방송의 개발도상국 지원 현황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EBS의 해외진출 실태와 전략을 알아보고, 한국의 국제 교육개발협력 추진 전략과 ODA에 의한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지원 사례를 분석하였다. 해외 주요 선진국과 한국의 개발도상국 지원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한 교육방송 전수사업의 방향성을 종합하면, 한국 교육방송 모델 전수사업이 채택하기에 가장 적합한 사례는 정규교육과 프로그램 제공 영역을 지원하는 미국의 사례인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었다. 이로써 EBS의 교육방송 전수사업 전략은 정규 학교교육 대상의 공적 사업으로 우선 진출하고,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 측면의 프로그램 제공과 인적교류 지원을 중심으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가치사슬 분석틀과 미디어 산업의 분석을 통해서는 가치사슬 분석틀이 한국의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전수사업의 방법론 도출 수단으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고, 그동안 국내에서만 이루어져 왔던 한국 교육방송 시스템의 가치활동이 글로벌 수준으로 진화되기 위해서는 글로벌가치사슬(GVC)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도 확인하였다. 제3장에서는 본 연구를 위해 4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으며,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례분석, 문헌분석, 설문조사 등 각 연구문제에 부합되는 연구방법을 채택하였다. 연구결과인 제4장의 제1절에서는 해외 주요 선진국의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지원사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 영국, 일본이 실시한 6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가치사슬 구조를 분석한 결과, 미국 사례의 가치사슬 구조는 학교교육방송 전반에서 “정책→콘텐츠기획→콘텐츠제작→편성→전송→서비스제공→소비자접속”의 순서배열에 의해 7단계로 형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영국 사례는 지원사업이 방송 서비스 중심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정책→콘텐츠기획→콘텐츠제작→편성→전송”의 순서배열에 의해 5단계로만 형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일본의 경우 사업 범위가 교육방송용 장비 지원사업에 한정되어 있어 프로젝트 자체적인 가치사슬을 형성하고 있는 것은 아니었으며, 방송장비 지원을 통해 기존에 형성되어 있는 교육방송 가치활동들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둔 프로젝트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가치사슬 체계 수립에 가장 적합한 사례는 정규교육 영역을 지원하고 있고, 가치사슬 구조가 전반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미국인 것으로 확인하였다. 제4장의 제2절에서는 한국 교육방송 시스템의 가치사슬 구조 및 특성을 분석하고 주요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한국 교육방송 시스템의 가치사슬 구조에는 정책, 콘텐츠 기획, 편성, 콘텐츠 제작, 전송, 서비스 제공, 소비자 접속 등 7단계의 가치활동이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국 교육방송 시스템의 가치사슬에서 나타난 특성은 “정책” 단계가 정점에 위치해 있으면서 전체 가치사슬 구조에 지배적 요소로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한국 교육방송 시스템은 학교교육방송 실시와 관련된 여러 요소들이 결합된 하나의 완전체 시스템으로, 교육방송이 온전한 가치사슬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기반을 제공해 왔다는 점이다. 한국 교육방송 시스템의 주요 성공요인은 교육방송 운영 시스템의 우수성,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 콘텐츠의 확보, 교육방송 경영지식의 확보, 학교교육방송 활용 체계 구축, 외부자원 동원 역량 등 모두 다섯 가지로 도출되었다. 제4장의 제3절에서는 한국 교육방송 모델 전수사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발도상국 교육방송의 환경요인과 교육방송 수요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개발도상국에서 교육방송의 성공 또는 실패를 결정하는 환경적 요인으로 외부 환경요인에서는 정치적⋅경제적⋅사회적⋅기술적 환경요인을, 내부 환경요인에서는 정책, 콘텐츠 기획/편성, 콘텐츠 제작, 전송, 서비스 제공, 소비자 접속 등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개발도상국의 교육방송 수요조사는 개발도상국 10개국 14명의 교육 및 방송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내용의 기초 설문조사를, 2개국 2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마지막 단계로 제4장의 제4절에서는 한국 교육방송 모델의 개발도상국 전수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시스템의 가치사슬 체계를 수립하고, 전수사업의 모듈과 개발도상국 전수모형의 예시를 개발하였다.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시스템의 가치사슬 체계는 “정책→콘텐츠 기획/편성→콘텐츠제작→전송→서비스 제공→소비자 접속” 등 6단계로 수립하였다.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전수사업의 모듈은 개발도상국 가치사슬 요소들을 조합하여 컨설팅 사업, 역량강화 사업, 콘텐츠 제공 사업, 하드웨어 지원 사업 등 4개의 모듈을 기획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 교육방송 모델의 개발도상국 전수모형 개발 예시는 교육방송이 아직 도입되지 않은 캄보디아는 <교육방송 신규구축형 모듈>을, 현재 교육방송을 운영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는 <교육방송 확장발전형 모듈>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문적 관점에서 가치사슬 분석틀을 적용해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도입과 운영 전략의 도출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이 된다. 또한 그동안 대부분의 연구들이 EBS의 상업적 활동의 확대 차원에서 해외진출의 동기를 설정하고 있다면, 본 연구는 EBS의 공적가치를 확장하면서 동시에 조직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 교육방송 모델의 개발도상국 전수사업을 EBS의 해외진출 전략의 핵심사업으로 제안하고 있다는 점도 중요한 차이점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에 대한 교육방송 전수 방안 도출을 학문적으로 접근하였을 뿐만 아니라, EBS의 조직 성장을 위한 해외진출 확산 전략으로 한국 교육방송 모델 전수사업을 핵심사업화하고, 이를 통한 글로벌가치사슬 구축 방안을 제시하는 등 실용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주제어: 개발도상국, ODA, 교육방송, 한국 교육방송 모델, EBS, 가치사슬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893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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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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