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0 0

애드버게임의 소비자 참여를 위한 UX 디자인 활용 연구

Title
애드버게임의 소비자 참여를 위한 UX 디자인 활용 연구
Other Titles
For consumer engagement in advergames. UX Design Utilization Study
Author
구혜란
Alternative Author(s)
GU HYERAN
Advisor(s)
김성훈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앞으로의 게임 유저와 콘텐츠의 증가하고 있는 현재 경험과 체험을 중요시 하는 주 소비층에게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또한 소비자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게임을 이용한 광고를 통해 기존의 시청하던 광고에서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는 광고에 대한 연구와 발전이 이루어져야 할 것 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 시장의 활성화와 게임 유저 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현재에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광고 수단으로써 애드버게임의 소비자 참여를 위한 UX 디자인 활용 연구로 광고매체로서의 애드버게임의 사용자 경험 요소가 소비자 참여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통해 게임과 광고의 개념과 패러다임, 광고의 트렌드, 애드버게임의 개념과 특징, 소비자 참여의 이해, 애드버게임의 유형, 애드버게임의 UX 디자인 요소 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애드버게임의 유형은 연상적 애드버게임, 설명적 애드버게임, 입증적 애드버게임으로 도출하였으며, 애드버게임의 UX 디자인의 요소는 지각적 요소와 인지적 요소를 도출할 수 있었다. 도출된 요소를 바탕으로 애드버게임의 유형별 사례를 선정하여 UX의 활용도를 분석하였으며, 실제 애드버게임에 활용되고 있는 UX 디자인 요소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지각적 요소에서의 진동과 내레이션의 활용도가 없어 본 연구에서 요소를 제외하였다. 사례분석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요소들로 소비자 참여를 위한 애드버게임의 UX 디자인 요소를 소비자가 실제 느끼는 UX 디자인의 선호도의 실증분석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은 게임을 경험해보았으며 애드버게임의 주 타겟층인 20대 ~ 50대 미만의 남, 여로 설정하였다. 설문구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징 5문항, 애드버게임의 유형별 선호도 1문항, 애드버게임의 유형별 UX 디자인 요소의 선호도 6문항, 애드버게임에서의 브랜드 인지 1문항으로 총 1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애드버게임의 유형 중 설명적 애드버게임의 선호가 가장 높았으며 실제 애드버게임에서 활용된 UX 디자인의 요소와 소비자들의 실제 선호 요소에 차이를 알 수 있었고, 애드버게임의 유형 중 설명적 애드버게임이 가장 브랜드 인지가 높았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지각적 요소에서는 연상적 애드버게임과 설명적 애드버게임에서의 모션 그래픽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입증적 애드버게임에서는 브랜드 요소가 가장 높은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요소에서는 설명적 애드버게임과 입증적 애드버게임에서의 보상이 선호도가 높았으며 연상상적 애드버게임에서는 컨트롤(조작감)의 선호도가 높았고 두 번째로 보상이 나타났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애드버게임의 세 유형 모두 인지적 요소보다 지각적 요소를 더 선호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소비자 참여를 위해 애드버게임을 통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애드버게임의 UX 디자인의 활용법을 제시하였다. 브랜드의 경험과 체험을 중요시하는 현재 주 소비층들에게 애드버게임의 활용으로 재미와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효과적인 광고수단으로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브랜드의 성향과 이미지에 맞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애드버게임의 마케팅을 위한 도구로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될 것을 전망하는 바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815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90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