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배후지 소득에 따른 골목상권 매출변화 분석

Abstract

상권은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도시의 활력과도 관계가 깊은 중요한 공간이다. 그러나 2020년에 발생한 사회적 재난인 COVID-19은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를 변화시켰으며, 이로 인해 지역 상권에서는 매출 감소와 같은 부정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때, 선행연구에 따르면, COVID-19의 발생은 대다수의 상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거주지 인근에 위치한 상권에서는 매출이 증가하기도 하는 등 감염병에 따른 영향이 상대적으로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OVID-19 발생 이후, 시민들의 외부 소비 활동이 거주지 인근에 있는 골목상권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위 연구는 거주지 인근에 위치한 골목상권을 대상으로 COVID-19 이후 나타나는 매출변화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이때, 선행연구에 따르면, 골목상권의 매출은 배후지 특성과의 영향 관계가 존재하며, 감염병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에는 배후지 특성 중 하나인 소득이 깊게 관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배후지 소득에 따른 상권매출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이중차분법(DID) 분석을 활용하였으며, 이후 비모수 검정 방법인 Mann-Whitney U 검정 모델과 이항 로지스틱 회귀모델을 통해 골목상권 매출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OVID-19의 확산이 커질수록 골목상권의 매출은 전년도 동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이는 업종에 따른 차이가 존재했다. 이는 골목상권 지원 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업종별 피해 규모를 고려한 차등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COVID-19 발생에 따른 골목상권 매출감소는 확진자 수가 많아질수록 고소득 지역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감염병이 대규모로 확산할 경우, 고소득 지역에 있는 골목상권이 저소득 지역보다 더욱 취약한 위치에 있음을 방증한다. 셋째, COVID-19으로부터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1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른 효과는 2분기에서만 나타났다. 또한 위 정책의 효과는 업종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저소득지역에서 다중이용시설의 매출이 작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때 해당 시설은 감염의 위험이 높아, COV ID-19의 확산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보다 지속가능한 상권지원정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지원금 일괄지급이 아닌 분할지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한 감염 예방 지원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인구학적 특성, 다중이용시설 밀도, 지하철 접근 거리와 같은 상권특성은 골목상권 매출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배후지 소득에 따라 상권특성이 매출에 미치는 요소 및 영향에는 차이가 존재했다. 이는 배후지 소득에 따라 매출 증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차이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더욱 효율적인 골목상권 지원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상권 배후지 소득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