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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기반 SNS에서 크리에이터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Title
음성기반 SNS에서 크리에이터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Other Titles
Creator's Communication Study in Voice-Based SNS - Focused on Club House
Author
김경복
Advisor(s)
김치호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았던 실시간 음성 기반 서비스인 클럽하우스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음성 기반 SNS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소통하며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가, 또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클럽하우스에서 콘텐츠를 기획·제작할 때 기본적으로 인지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파악하고, 실시간 음성 기반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이용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음성 기반의 SNS가 향후 SNS의 트렌드에 미칠 영향을 인지하고 미래 SNS의 핵심적인 가치는 무엇일지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클럽하우스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 및 사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는 통계치를 볼 수 있지만, 비정성적인 성장을 했던 2월을 제외하고는 완만하게 성장하며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규모를 키워나가고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용자들이 음성 기반 SNS에서 높은 관여도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부분과 최근 트위터, 페이스북에 이어 카카오까지 사운드K(6월 7일 베타버전 음mm)라는 실시간 음성 소통형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전 음성 기반 서비스였던 스푼라디오의 경우 크리에이터는 음성, 이용자는 채팅의 형태라는 특징이 있었고, 디스코드는 실시간 음성 형태의 서비스였지만, 클럽하우스처럼 크리에이터들이 브랜딩을 위해 정기적인 주제를 가지고 열리는 방이나 클럽을 만드는 기능이 없어 클럽하우스만의 특성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클럽하우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코로나19로 비대면 상황이 지속되어 주목받게 된 실시간 음성 기반의 SNS가 가진 특성이 상호작용성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고 콘텐츠 제작과정에 대한 참여관찰, 인플루언서 심층인터뷰, 고관여 사용자 집단 대상 표적집단면접을 진행함으로써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 이용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분석, 정리해 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음성 기반의 SNS에서는 크리에이터만의 캐릭터와 차별성을 잘 살린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되, 진정성 있게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그들과 협력을 통해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는 커뮤니티형 SNS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크리에이터와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용자들에게 좋은 질문을 하고, 서로간의 소통을 잘 조율할 수 있는 퍼실리테이션 스킬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본 연구는 연구 과정에서 실시간 음성 기반의 SNS에 대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아 연구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최근 영향력 있는 SNS들이 실시간 음성 기반 서비스를 출시하였고,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도 이러한 형태가 중심이 될 것으로 보여 향후 다양한 서비스와 함께 연구를 진행한다면 미래 SNS에 대한 전망과 크리에이터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전략까지 다양한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진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817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81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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