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직무불안정성과 개인적 특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창업교육프로그램의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직장인의 직무불안정성과 개인적 특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창업교육프로그램의 조절효과를 밝히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직장인의 직무불안성은 창업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2. 직장인의 개인적 특성이 창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3. 창업교육프로그램은 직장인의 직무불안정성과 창업의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 연구문제4. 창업교육프로그램은 개인적 특성과 창업의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서울, 경기 지역에 소재한 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Googlesurvey를 채택하였다. 조사기간은 2020년 5월 9일부터 5월 19일까지 11일간 진행하였으며 228부에 대하여 최종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값의 유의수준은 0.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성 분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Cronbach's alpha 값을 이용하여 척도의 신뢰도를 확인하였고, 연구대상과 주요변수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직무불안정성과 개인적 특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창업교육프로그램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위계적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방법으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인의 직무불안정성은 창업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위험감수성 및 자기효능감, 모호성에 대한 인내를 하위요인으로 한 개인적 특성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직무불안성과 창업의도 사이에서 창업교육프로그램은 조절효과가 없다는 결과를 보였다. 넷째, 개인적 특성 하위3요소와 창업의도 사이에서 창업교육프로그램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직장인들에 대한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적극적인 창업 지원 정책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직장인들의 창업유도 및 직장인에서 창업자로의 전환을 유발하여 고용창출의 해결방안으로 적극적인 연구와 개발의 필요성이 있다. 주제어: 직무불안정성, 개인적 특성, 창업의도, 창업교육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