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8 0

표준 중국어 강세의 형성 원인과 형용사 중첩 음절에서의 역할

Title
표준 중국어 강세의 형성 원인과 형용사 중첩 음절에서의 역할
Other Titles
The Causes of Mandarin Stress and Its Roles in Duplicated Words
Author
윤보라
Alternative Author(s)
Yoon. Bora
Advisor(s)
엄익상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이 논문은 성조 언어인 중국어에도 강세가 있는지의 여부와 강세가 성조와 함께 운율을 운영한다면 실제 어휘에서 어떻게 구현되는가 하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필자는 중국어의 성조와 강세는 명확하게 분리되는 운율이 아니라 상호 유기적 관계를 가지며, 중국어에서 작용하고 있다고 보았다. 이에 대한 근거로, 중국어에서 강세가 형성된 원인을 역사 음운론적 관점에서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나눠 제시하였다. 이어서 SC 중첩 어휘에서 나타나는 강세와 비강세의 존재를 음운·음성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강세의 존재와 문법적 역할을 증명해냈다. 중국어 강세는 성조의 개입으로 그 유무와 패턴을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중국어에도 강세가 두드러지는 경우가 있다. 바로 동사 중첩과 형용사 중첩이다. 동사·형용사 중첩은 문법과 화용론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두 중첩 형식 모두에서 유사한 형태 변화와 음운 변화가 동일하게 일어난다. 이는 음운론적으로나 음성학적으로 매우 흥미로운 현상이다. 이 논문은 형용사 중첩어에서 나타나는 강세가 문법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이어 진행한 음성 실험에서는 동사·형용사 중첩어 경성의 음성적 차이를 확인했다. 결론적으로 동사 중첩의 경성은 성조 영역[-high/+low, -stress]이고, 형용사 중첩의 경성은 강세 영역[+high, -stress]임이 확인되었다. 동사 중첩은 형태 변화를 통해 의미 변화와 문법적 작용을 한다. 이에 반해 형용사는 형태 변화인 중첩과 음운 현상인 강세를 통해 의미 변화를 일으킨다. 이는 성조 언어인 중국어에서도 강세가 의미론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007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66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NESE LANGUAGE & LITERATURE(중어중문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