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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wt% 탄소강의 대기 부식 시험과 가속 부식 시험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Title
0.5wt% 탄소강의 대기 부식 시험과 가속 부식 시험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Author
민명호
Alternative Author(s)
Min Myeongho
Advisor(s)
김종렬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산업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제품의 수명주기와 개발기간이 단축되고 있다. 그에 반하여 단축된 개발기간으로 인하여 새로운 기술과 부품 을 적용함에 있어서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시험기간을 단축하여 빠른 시간 내에 제품의 신뢰성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신뢰성 시험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현재 부식 환경에서 제품의 수명을 평가할 수 있는 신뢰성 시험 방법으로는 염수 분무 시험이 가장 일반적이며 모든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다. 일부 자동 차, 전자, 기계 업체에서는 당사 제품의 수명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자 체적으로 부식 시험 기준을 보유하고 있고, 국제 기준에서도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기준들이 실제 대기 환경에서의 부식 발생이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 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자동차, 전자, 기계 업체에서 평가하고 있는 다양한 부식 시험들이 실제 부식 환경에서 발생하는 부식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규 명하는 것이다. 그리고 부식시험 조건에 따른 부식의 거동을 연구함으로써 가 속계수를 계산하여 단기간의 가속 부식 시험으로 실제 환경의 부식 수명을 예 측하는 것이다. 대기 부식 시험은 환경 조건이 서로 다른 국내 지역별로 표준 부식 시험편 을 설치하고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수거하여 무게감량을 측정 하였고, 가속 부식시험은 복합 부식 시험기로 각 조건에 표준 부식 시험편을 노출시켜 일정 시간마다 무게감량을 측정 하였다. 측정된 무게감량 조건 및 시간별로 플로팅 하여 모델식을 설정하였고, 모델식을 통하여서 고장시간을 계산하였다. 이렇 게 계산된 고장시간으로 각 시험에 대한 가속계수도 분석하였다. 10 년의 대기 부식 시험을 통하여 도출한 열화 모델식은    로 나타났 으며, 고장판정기준을 1.592g 으로 설정하였을 때, 염수분무시험의 고장시간 은 32.1 일 이었다. 현대자동차 기준인 ES 95910-93 에 따른 부식시험의 고장 시간은 16 일 이었으며, 실제 대기환경 부식시험의 고장시간은 10 년 이었다. 이를 통한 각각의 가속계수는 염수분무시험은 113.6, 현대자동차 시험의 가속 계수는 232.5로 분석되었다. 즉, 가속 부식시험에서 16 일 동안 시험한 결과 는 실제 대기환경 부식시험에서 10 년의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837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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