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컴퓨터 시스템 설계- 산책을 통해 유대관계를 돕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인터렉션 디자인 : 마이 크로비트를 이용한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of Human and Pet that Helps Bond through Walk

1 인 가구의 비율이 늘어나고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가구가 급증함에 따라, 반려동물의 헬스 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은 업무형태에 따라 반려동물과 함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은 보호자들을 타깃으로 하여 실생활에서 반려동물의 운동량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는 UI/UX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웨어러블 플랫폼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부터 시작하여 앞으로의 반려동물용 웨어러블 플랫폼이 반려동물과 사람과의 감정 교류를 도와 공존을 지향하는 개발로 이어지는 데에 기여하는 것에 의의를 둔다. 동적인 행동을 센서로 감지하고 행동이 지속된 시간을 계산하여 반려동물의 대략적인 활동량을 파악하여 사용자에게 알려 주는 인터렉션 제품을 만들어 반려동물의 헬스케어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반려견의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해 가속도계센서가 내장된 소형컴퓨터(마이크로비트)를 사용하였고 마이크로비트의 LED 를 통해 보호자에게 시각적으로 노출시켰다. 사용성평가를 통해 털 끼임, 반려동물 대상 제품임에도 큰 부피인 점 등의 개선점을 파악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해 스냅단추를 이용한 소형화된 디지인으로 수정하였다. 추후 반려동물 관련 연구를 참조하여 소프트웨어 및 제품 디자인을 보완할 계획이다.

본 연구는 한양대학교 에리카 ICT 융합학부 인간-컴퓨터 시스템 설계 과목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 SW 중심대학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음 (2018-0-00192).

반려동물; 인터렉션 디자인; 헬스케어; 유대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