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7 0

3분할유동좌판의 골반후방회전 감소효과 분석

Title
3분할유동좌판의 골반후방회전 감소효과 분석
Author
김정룡
Keywords
3 분할유동좌판; Erect sitting; Slump sitting; 골반 후방 회전; 요추 만곡각
Issue Date
2020-02
Publisher
The HCI Society of Korea
Citation
한국HCI학회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age. 40-44
Abstract
본 연구는 일자형 요추의 원인이 되는 골반후방회전을 일으키는 일반 의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3 분할유동좌판의자의 효능을 실험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착석 시의 곧게 세운 자세와 구부정한 자세에서 근활성도와 골반회전 각도 및 만족도를 일반의자와 비교하고자 하였다. 실험참가자는 남자 대학생 6 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의자 별로 척추세움근, 배곧은근, 배바깥빗근의 근활성도와 골반회전각도를 곧게 세운 자세(Erect sitting) 로 1 분(구간 1), 구부정한 자세 (Slump sitting) 로 1 분 (구간 2), 같은 자세로 8 분 후 1 회를 추가로 측정하였다(구간 3). 구부정한 자세를 취할 시 초기와 후기를 각각의 구간(구간 2,3)으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했다. 근활성도 분석 결과 구간 3 에서 3 분할유동좌판의자에 앉았을 때가 일반의자에 비해 배곧은근의 근활성도는 유의미하게 낮았고 반면 척추세움근의 근활성도는 유의미하게 높았다. 골반회전각도 분석 결과 전 구간에서 3분할유동 좌판에 착석했을 때의 골반 후방회전각도가 비교적 작았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부위별 주관적 만족도 조사결과에서 허리, 오금부위에서 일반의자에 비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3 분할 유동 좌판의 움직임으로 골반의 후방 회전을 방해하여 요추의 만곡각을 유지시켜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기능성 3 분할 좌판을 가진 의자가 일자 요추를 예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사용성을 개선한다면 상용화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40270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183
Appears in Collections:
ETC[S] > 연구정보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