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비선형 단일성분 파동방정식의 수치해석

Abstract

단일성분 약비선형 파동방정식의 해를 구하기 위해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수치모형을 수립하고 지배방정식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립된 1차원 비선형 단일성분모형의 검증을 위해 일정수심영역에서 크노이드파의 전파를 해석하여 해석해와 비교하였다. 그리고 Nwogu(1993), Kittitanasuan 등(1993) 및 Beji와 Battjes(1993)의 실험영역에 적용하여 수리모형실험 결과와 기존의 수치모형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단일성분모형이 규칙파와 주파수 스펙트럼의 폭이 좁은 파랑의 비선형 전파변형 해석에 대해 적용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