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비선형 다성분 파동방정식의 수치해석

Abstract

약비선형 다성분 파동방정식의 해를 구하기 위해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수치모형을 수립하고 지배방정식의 적용성을 검토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립된 1차원 비선형 다성분 모형을 이용 하여 일정수심영역에서 Stokes 파의 전파를 해석하였으며, 선형 다성분 모형으로 입사파 주 파수 스펙트럼의 폭이 넓은 불규칙파의 전파를 해석하여 다성분모형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다성분모형을 이용하면 N=3정도의 기본함수만으로도 충분한 정도로 불규칙파의 전파해석이 가능 하였다. 이때 두번째 대표 각주파수는 주어진 스펙트럼의 첨두에너지 각주파수로 정하 고, 나머지 양단의 대표 각주파수는 처음과 마지막 대표 각주파수 사이의 주파수 범위안에 대부분 해석결과에는 큰 영향이 없음을 수치실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