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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준서-
dc.date.accessioned2021-07-20T01:04:17Z-
dc.date.available2021-07-20T01:04:17Z-
dc.date.issued2020-03-
dc.identifier.citation골프연구, v. 14, no. 1, page. 151-163en_US
dc.identifier.issn1976-2380-
dc.identifier.issn2713-9565-
dc.identifier.urihttps://www.earticle.net/Article/A37133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2814-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 다양하게 생성되는 골프 레슨 콘텐츠와 관련한 소비자 인식과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텍스톰(Textom)을 이용하여 `골프 레슨'을 주요 키워드 한 네이버, 다음의 텍스트 데이터를 2018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총 2년의 연구 기간을 설정하여 수집하였다. 이를 정제한 데이터를 토대로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실시하고, Ucinet6를 적용해 의미연결망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상위 출현빈도 키워드 중 ‘프로’, ‘연습’, ‘아카데미’가 주요 키워드로 확인되었으며 CONCOR(군집) 분석 시, 총 4개 군집 유형(‘레슨 정보’, ‘레슨 상품’, ‘레슨 장소 및 시설’, ‘레슨 영상’)의 특성이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골프 레슨과 관련한 소비자 인식, 트렌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골프 레슨 콘텐츠 생산 및 서비스 제공에 있어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big data analysis to identify consumer perceptions and trends related to golf lesson contents generated on the online platform. [Method] For this purpose, collected text data that related to the 'Golf Lesson' keyword using Textom, a total of 2 years from January 1, 2018 to December 31, 2019. Text mining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refined data,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Ucinet6. [Result] Among the top frequency keywords, 'Pro', 'Practice', and 'Academy' were identified as the main keywords. In the CONCOR analysis, appeared as four types ('Lesson Information', 'Lesson Products', 'Lesson Places & Facilitities', 'Lesson Videos')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e strategic direction in producing golf lesson contents and providing services by providing basic data on consumer perceptions and trends related to golf lesson.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골프학회en_US
dc.subject골프 레슨en_US
dc.subject빅데이터en_US
dc.subject텍스트마이닝en_US
dc.subject의미연결망 분석en_US
dc.subject골프 소비자en_US
dc.subjectGolf Lessonen_US
dc.subjectBigdataen_US
dc.subjectTextminingen_US
dc.subjectSemantic Network Analysisen_US
dc.subjectConsumer of Golfen_US
dc.title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골프 레슨 인식에 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Perception of Golf Lesson Using Big Data Analysi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14-
dc.identifier.doi10.34283/ksgs.2020.14.1.13-
dc.relation.page151-163-
dc.relation.journal골프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최준서-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수인-
dc.contributor.googleauthorChoi, Joon-Seo-
dc.contributor.googleauthorPark, Su-in-
dc.relation.code2020041284-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PERFORMING ARTS AND SPORT[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SPORTS INDUSTRY-
dc.identifier.pidaliph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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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 AND PHYSICAL EDUCATION[S](예술·체육대학) > SPORTS INDUSTRY(스포츠산업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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