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망에서 끊김 없는 실시간 서비스 제공을 위한 유연성 있는 핸드오버 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무선망에서의 유연성 있는 핸드오버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핸드오버 기법은 가상연결 제 라우팅 기법과 가상연결 확장 기법의 장점들을 이용한 혼합방식이다. 기존의 혼합방식이 망의 구조에 의해 어느 한 기법이 결정되었던 것에 비해 제안하는 방식에서는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그 기법이 결정된다. 또한 가상연결 재 라우팅 기법 적용 시 멀티캐스팅 기법을 활용한 자원예약 방식을 통해 서비스의 끊김 현상과 핸드오버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성능분석을 위해 핸드오버를 위해 필요한 시그널링 메시지 수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시뮬레시션 결과는 기존 핸드오버 기법들에 비해 제안하는 기법이 핸드오버 지연 및 서비스 품질보장 측면에서 보다 우수한 성능을 가짐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