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블렛 변환을 이용한 음성특징 추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음성인식에서 사용하는 특징벡터인 MFCC(Mel-Frequency Cepstral Cefficients)를 대신하여 웨이블렛 변환을 이용한 새로운 특징벡터를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새 특징벡터로는 MRA(Multi-Resolution Analysis)를 이용하여 구성하였다. 웨이블렛 변환을 이용한 새로운 특징벡터의 추출 목적은 시간축과 주파수축에서의 더 좋은 해상도를 가지는 성질을 이용하는 것이다. 실험결과에서 웨이블렛 변환을 이용한 새로운 특징벡터를 이용한 인식이 기존의 방식보다 더 좋은 인식률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