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KM)를 위한 건설공사 실적자료관리 개선방안 연구

Keywords 공사실적자료; 지식관리; 실적자료관리시스템

Abstract

건설공사를 수행하는데 있어 초기 프로젝트 계획에 대한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어 지고 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방대한 양의 실적자료들이 초기 계획단계에서부터 활용될 수 있다면, 프로젝트의 전체 범위와 비용견적을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원천이 될 것이다. 그러나, 공사 실적자료들의 축적, 분석, 활용의 정도가 미비하여 상당한 양의 유용한 정보들이 쉽게 사장되거나 활용되지 못한 채 보유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건설사업 참여자들이 획득한 수많은 양의 실적자료들을 유용한 지식으로 획득, 저장, 공유,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 종합적인 실적자료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술적 흐름과 병행하여, 현재 건설공사의 실적자료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유사프로젝트에 유용하게 이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