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1 0

로봇 기반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의 효율성 평가를 위한 체계적 문헌고찰

Title
로봇 기반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의 효율성 평가를 위한 체계적 문헌고찰
Author
권규현
Issue Date
2018-07
Publisher
기술경영경제학회
Citation
, Page. 1-16
Abstract
본 연구는 로봇기반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효율성의 결정인자를 도출했다. 의 료서비스의 효율성평가에는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방법론 많이 사용되는데, 일반적으로 Decision Making Unit(DMU)과 투입, 산출요소를 선 행연구에서 차용해서 사용한다. 하지만 로봇기반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처럼 관 련 선행연구가 많지 않은 경우에는 투입, 산출요소 선택에 논리적 근거가 부재 한 경우가 많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의 효율성 결정인자인 투입요소와 산출요소의 도출을 위해 로봇기반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와 비슷한 DMU인 병원과 로봇에 대한 효율성평가에 대해서 체계적 문헌조사를 진행했다. DEA문헌 중에서 병원과 로봇을 키워드로 각각 Scopus와 Web of Science 에서 검색했다. “병원”키워드는 총 489건의 문헌을 조사하였는데, 투입요소 에 인력요소는 80%이상 경제적 요소는 50%이상 포함되었고 산출요소에는 메 디컬 서비스 즉 주제의 목적에 맞는 요소들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었다. “로봇”키워드는 총 68건의 문헌을 조사하였다. 투입요소의 70%이상은 로 봇의 가격이었다. 산출요소의 대부분은 로봇의 속도와 적재능력 등 로봇의 성 능에 관련된 요소들이었다.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의 공통점을 고려하여 투입요소에 는 간호사의 수, 간병인의 수, 간호사의 봉급, 간병인의 봉급, 스마트카트를 포 함한 장비의 가격 등 을 선택하였고, 산출요소에는 총 치료 일 수를 선택하였 다. 그 외 기존 선행연구들과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의 차이점을 고려하기 위여 내부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내부 워크숍은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기획한 전 문가들과,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의 로봇 디자이너들과 서비스의 목적, 효과 그 리고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주제로 진행되었고,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효율성 평가요인들의 분류와 신규 서비스의 효율성평가에 포함되어야할 요소를 제안했다. 체계적 문헌조사와 내부워크숍을 통한 효율성 결정인자의 범위 제안 프로세스는 후속 연구에서 통계적 검증으로 이어질 것이며, 연구자들이 서비스 의 효율성 결정인자를 체계적으로 도출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123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기술경영전문대학원) > TECHNOLOGY MANAGEMENT(기술경영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