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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정룡-
dc.date.accessioned2021-03-31T04:13:43Z-
dc.date.available2021-03-31T04:13:43Z-
dc.date.issued2001-11-
dc.identifier.citation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2, page. 309-312en_US
dc.identifier.uri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072878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1023-
dc.description.abstract주행시 운전자의 심리생리 상태를 측정, 판단하기 위한 생체신호 분석방법에 대해 비교를 실시하였다. 많은 생체신호 해석시 사용되는 평균과 편차를 이용한 결정론적 방법론과 생체신호의 분포함수를 이용한 확률론적 방법을 살펴보았으며, 신호의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성적 방법을 이용한 진단론적 방법이 본 연구에서 제안되었다. 각 분석방법의 사용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생체신호를 추출하고 각각의 생체신호의 반응에 대해 3가지 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추출된 신호를 중심으로 운전 상황에 따른 신호간의 차이를 판별하기 위해, 생체 신호의 평균과 편차를 사용한 결정론적 방법과 확률론적인 방법은 신호 자체의 변이도와 시간 변화에 따른 운전자 개인의 신호 변이도로 인해 진단을 위한 도구로서의 민감도가 낮다고 판명되었다. 이에 비해, 진단론적 방법론은 운전자의 심리ㆍ생리반응을 잘 반영하고, 진단을 위한 분석도구로서 적절함이 나타났다. 추후, 진단론적 방법론을 운전자 주행 안정성 진단에 적용하기 위한 정량화 방법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인간공학회en_US
dc.title생체신호를 통한 운전자 심리-생리상태 판단 방법 비교en_US
dc.typeArticleen_US
dc.contributor.googleauthor윤상영-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정룡-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PUTING[E]-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dc.identifier.pidjung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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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S] > 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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