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지반의 피에조콘 계수 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 3개 지역에 대하여 피에조콘관입시험(Piezo-cone Penetration Test : CPT)을 실시하고, 현장 베인전단시험과 실내 삼축압축시험을 실시하여 Piezo-cone 관입시험의 결과와 현장시험 및 실내시험으로부터 산정한 비배수전단강도를 비교함으로서 Piezo-cone 계수를 결정하여 Piezo-cone 관입시험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결정된 Piezo-cone계수는 기존의 연구결과에 비교해 볼 때 N_KT와 N_QU는 Jamiokovski et al.(1982), Tanaka et al(1995) 및 Konrad et al.(1985)의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지반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존의 연구결과에 비하여 매우 작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성지수의 증가에 따라 N_KT도 증가한다는 Aas et al.(1986), Powell and Quarterman(1988)의 연구결과와 다소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고, 소성지수와 N_KT의 무관성을 주장한 Konard and Law(1987), La Rochell et al.(1988)의 연구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