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주위 아파트의 가격분위별 가격졀정요인 비교분석 : 무조건부 분위회귀를 이용하여

Keywords

무조건부 분위회귀; 헤도닉 가격모형; 효용함수; 어메니티 요소; 조망가치; Unconditional Quantile Regression; Hedonic Pricing model; the Utility Function; Amenities; Landscape values

Abstract

가격분위별로 주택특성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조건부 분위회귀(CQR)나 무조건부 분위회귀(UQR)를 이용해야 하나, CQR의 경우 특정 조건부 분위에 해당되는 관측치가 동일한 분위의 전체 모집단에서는 달라질 수 있다는 태생적인 문제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강남구 소재 아파트의 가격분위별 한계효과를 OLS, CQR, 그리고 UQR을 통해 비교하고 각각의 기법상에 존재하는 한계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한강 주위에 소재한 아파트들의 특성상 일반적인 어메니티 요소들 뿐만 아니라 한강 조망에 따른 한계효과도 본 연구의 주요 분석대상이다. 분석결과 한계효과의 부호 자체가 가격분위별로 달라지기도 하여 OLS가 제공하는 단일 영향력의 한계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조건부 가격에 이분산성이 두드러지는 경우 조건부 분위회귀(CQR) 대신 무조건부 분위회귀(UQR)를 이용해야 할 필요성이 큼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