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조선족 조선어문 교육에서의 소설교육 양상

The Aspect of Novel Education of Korean-Chinese in China: Focused on Novels on High School Textbooks

본 논문은 신편 조선족고급중학교 필수교과서 4권에 실린 소설의 전체적인구성과 양상을 살펴보았고 학습활동들을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이로써 조선어문 교육 중 세분화 된 소설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고 과정표준에 잘 부합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계속 존재하는 문제점과 앞으로의 방향을 제안하는 데목적을 두었다. 언어는 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언어를 이어가는 것은 민족의 근본을 이어가는 것이고 언어를 잃어버린 민족은 결국 없어지게 돼있다. 언어 교육에 있어서 좋은 교과서는 필수적인 항목으로 중요한 작용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조선족의 민족 교육과 조선어문 교육의 현황을 간단하게 알아 보았고 과정표준의 성격과 기본이념, 총목표, 세부목표, 과정실시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하였다. 과정표준은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과 학습활동을 검토하는데 꼭 필요한 부분이다. 다음 교과서에 실린 작품을 학년별, 시대별, 나라별로 나누어 그 현황을 살펴 보았고 학습활동은 교과서별로 나누고 작품마다의 현황을 소개하고 분석하였다. 학습활동은 주로 어떤 내용을 교육하려고 했는지, 학습활동과 교수건의가 잘 부합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에 따라 교과서에 실린 소설 작품들의 특징을 작품 수록상의 특징, 작품 기본정보상의 특징, 학습활동상의 특징으로 제시 하였고 앞으로 소설교육에 대한 개선 방향을 다섯가지로 제기하였다. 본 연구는 조선어문 고등학교 소설교육에 초점을 맞췄는데 이것은 그간 연구에서 많이 찾아볼 수 없던 부분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 조선어문 교과서 중에 수록된 작품과 학습활동들을 살펴보면서 조선어문 교육 과정 중 세분화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살펴보고 장점을 계승하고 더 나아가 효율적인 조선어문 교육을 하는 데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과정표준이 새롭게 개편되기 전인 지금 이 연구가 기초적인 자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의 분석과 연구가 앞으로의 조선어문 교육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