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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강류 산조 연구

Title
이생강류 산조 연구
Other Titles
A Study Analysis of Lee Saeng-Gang style Sanjo: Focusing on Daegeumsanjo, Dansosanjo
Author
이오훈
Alternative Author(s)
Lee, Oh Hoon
Advisor(s)
안성우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초록 본고에서는 한주환과 전용선 등 이전 세대 산조와의 비교를 통하여 이생강의 대금산조와 단소산조에서 나타나는 창의적 음악기법과 음악요소가 무엇인지를 규명해 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생강류 대금산조는 그의 스승인 한주환류 대금산조 선율과 비교한 결과, 진양은 42.7%, 중모리는 25.97%, 중중모리는 21.3% 자진모리는 22.07%로 전체적으로 총 28.1%의 유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유사한 부분은 대부분 각 장단별 도입부와 종지부에서 나타났으며, 특히 종지부에 비하여 도입부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진행을 보였다. 또한 변조와 변청의 과정이 나타나는 부분에서는 도입부와 종지부선율진행이 동일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여러 장단 중 중모리와 중중모리의 우조와 평조부분의 선율이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자진모리에서는 판소리 드렁조의 선율진행이 한주환류 대금산조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이생강류 단소산조와 전용선 단소산조 선율을 비교해본 결과, 진양은 47.37%, 중모리는 3.13%, 중중모리는 8.75%, 자진모리는 6.78%로 총 16.51%가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여러 장단 중 진양에서 가장 유사한 선율진행이 나타났으며, 다른 장단에서는 유사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각 장단별 도입부의 선율은 두 유파가 동일하거나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처럼 전용선의 단소산조를 계승한 이생강은 전용선의 단소산조를 바탕으로 그의 대금산조 선율을 차용하여 새롭게 단소산조를 완성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이생강류 대금산조와 단소산조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크게 네 가지로 특징지을 수 있다. 첫 번째로, 이생강류에서는 다양한 변청과 전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단소산조는 전용선류보다 많은 변청과 변조를 제시하였지만 조 변화의 완성도는 미흡하게 나타났다. 다른 하나는 대금산조에 나타나는 봉장취 선율은 한주환 것에 비하여 그 가락이 더욱 확대된 형태인데, 중중모리와 자진모리에서 이를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전용선류 단소산조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봉장취 선율이 이생강류 단소산조 중 자진모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이생강류 자진모리의 특징 중 하나는 새소리형 선율이라 할 수 있는데, 전용선류에는 없던 새소리형 선율이 이생강류 단소산조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이생강의 독특한 음악적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판소리 ‘군로사령’ 대목이 자진모리에 나타는데, 대부분 한주환류와 이생강류의 선율진행이 일치한다. 그러나 이생강류에서 쌍을 이루어 장구장단과 선율을 주고받거나, 고음인 f‴을 반복적으로 사용 등의 새로운 음악적 요소가 나타났다. 이러한 선율은 박종기의 ‘군로사령 나가는데’를 발전시킨 형태이다. 마지막으로 이생강류의 독특한 음악적 특징은 다루치기나 글리산도 주법 등 시김새의 표현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특히 이생강류에서는 3회 이상의 연속적인 다루치기 사용이 특징적으로 나타났으며, 글리산도의 주법은 주로 한 박자에서 두 박자 내에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생강류 대금산조에서는 세 박자 이상 긴박에서 사용하고 있다. 넷째, 이생강류 산조에서만 볼 수 있는 독창적인 음악적 특징은 메나리조의 출현, 대금의 겹굴리는 주법, 다스름, 최고음 사용과 여러 장단의 걸쳐 한 음을 연주하는 최장음의 사용이다. 이와 같이 이생강이 연주하는 대금과 단소산조의 선율은 선대의 산조 학습을 통하여 그 전통을 계승하여, 자신만의 주법과 창의력을 첨가하여 기존의 산조를 화려하게 확장・발전시켰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의 대금과 단소산조의 음악적 특징이 이생강의 피리나 퉁소・아쟁산조를 분석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향후 이생강의 음악세계를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9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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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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