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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 해커의 활동체계 기반 확장학습 촉진 요인 탐색

Title
화이트 해커의 활동체계 기반 확장학습 촉진 요인 탐색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Facilitating Factors of Expansive Learning Based on White Hackers’ Activity System
Author
윤성연
Alternative Author(s)
Seongyeon Yoon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사람과 기기가 모두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는 '초연결사회'가 도래하면서 사이버 보안 위협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보안 공격이 단순한 사회 경제적 피해를 넘어, 국가 안보 위협으로까지 이어짐에 따라, 보안 전문가인 화이트 해커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정부차원에서도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며 보안전문 인력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보보호 관련기관을 통해 화이트 해커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적 지원은 질적인 면에서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을 필요로 하는 교육 분야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아닌, 주로 단기간의 인력 배출에만 집중하여 인력 공급의 양적 성과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자발적인 학습이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보안 분야 교육 특성에 주목하여 학습의 주체인 화이트 해커의 활동체계를 분석하고 확장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화이트 해커의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확장학습 촉진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이론적 분석틀인 활동이론에 기초하여, 활동체계, 확장학습 등 활동이론 관련 문헌을 다양하게 고찰하였고, 이 후 실제 화이트 해커 대상 심층면담을 진행함으로써 화이트 해커의 활동 참여 맥락을 파악하여 활동체계와 모순을 통해 확장학습 촉진 요인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확장학습 촉진 요인은 크게 ‘내적 불안감 고조’, ‘상호작용 및 협력 지원’, ‘소명의식 고취’ 3가지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9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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