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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즈(TRIZ)이론에 비추어 본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의 개념적 모형개발

Title
트리즈(TRIZ)이론에 비추어 본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의 개념적 모형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Conceptual Model of Creative Problem Solving Learning in the light of TRIZ Theory
Author
안병룡
Alternative Author(s)
AHN, BYUNGYONG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초록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통하여 성과를 높이려는 다양한 활동들이 사회의 전 분야에 걸쳐 시도되고 있다. 기업이나 조직에서도 창의성을 새로운 경제기반 구조로 활용하는 창의적 경제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 학교에서도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요소를 창의성에서 찾고 있으며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바아흐로 창의성을 가지고 현실에서의 실제적인 문제를 잘 해결하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 개인과 조직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수조건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미래사회의 경쟁력을 생각할 때 언제나 예외 없이 언급되는 키워드는 바로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학습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트리즈 이론에 비추어 본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개념적 모형은 어떻게 개발될 수 있는가? 라는 것이다. 공학, 기술 분야에서 독특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잘 알려진 트리즈 이론을 철학적 기반으로 하여 창의성, 문제해결 그리고 학습간의 의미와 연관성 그리고 상호 통합되어 개념화 되는 모델링의 과정을 통하여 학습의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학습 원리를 개발 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판적 담론분석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사회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존재하는 다양한 유형의 언어적 정보를 수집하여 텍스트, 담론 및 콘텍스트 간의 관계를 탐색하는 방법으로 도서, 자료,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수집된 언어적 정보로 트리즈 이론에 담겨있는 의미를 추론하여 개념화하는 방법론이다. 트리즈 이론에 비추어 본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에 대한 비판적 담론을 통한 개념화 작업은 내용이나 주제에 관련된 네 가지의 영역, 창의성 차원, 문제해결 차원, 알고리듬 차원 그리고 변증법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네 가지 담론분석의 차원을 핵심적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창의성 차원 : 다양하게 정보를 모으고 그것을 통합해 가는 과정을 의미 -문제해결 차원 : 발견한 정보를 통합해서 최종적 해결책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 -변증법 차원 : 기술의 진화와 관련된 것을 시스템으로 인식하고 기술시스템이 이상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진화한다는 트리즈의 인식을 기반으로 그것을 달성 하는 실제과정을 정(正)과 반(反)간의 모순을 그들의 합(合)으로 해결 하는 철학적 방법론 -알고리듬 차원 : 변증법적인 사고의 실현을 위하여 트리즈가 가지고 있는 명확한 지침들, 즉 트리즈의 도구 담론 분석에서 도출된 네 가지 차원은 역사적으로 트리즈가 진행되어 오면서 어떠한 계기나 상황에서 독특한 행동적, 실행적 특징이 있는지를 연구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왜냐면 다른 영역에서 트리즈 이론의 전체에서 나타난 의미나 가치를 해석하여 어떠한 상황이나 환경에서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거나 효율적인지를 고민하여 상위의 논리적인 개념을 도출하고 모델을 구성하고 개발하는데 기본적인 프레임으로서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설계전략으로 트리즈 이론에서 9가지의 학습 원리를 도출하였다. 트리즈 본래의 내용에서 내포된 언어적 표현을 기반으로 담론분석을 실행하였고 그 결과로 도출 한 것이다. 8가지는 트리즈 이론과 관련된 도서, 자료, 언론, 전문가 인터뷰 담론 분석의 결과 나온 것이고 하나는 Altshuller의 창의적 일의 과학적 구조라는 13가지 제안사항에서 추출한 것이다. 트리즈 이론에서 도출한 9가지 학습 원리는 학습이론으로서의 형태를 갖추기 위하여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학습 및 설계원리와 비교, 통합하여 12가지 학습 원리로 확대, 정리하였고 언어 및 의미 비교분석을 통하여 설계전략(통합)을 학습자중심(Learner Centered), 창의적 문제해결, 변증법적 학습 환경 구성(학습하는 방법 학습하기)으로 유목화 하였다.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통합한 트리즈 기반의 학습원리 및 세 가지 설계전략은 다음과 같다. 각각은 상위개념으로 3~5개의 하위개념을 가지고 있다. - 학습자중심(Learner Centered) - 창의적 문제해결 - 변증법적 학습 환경 구성(학습하는 방법 학습하기) 도출된 설계전략과 학습 원리는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설계 시 주요한 전략으로 활용 될 것이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개념적 모형은 다음의 세 가지 전략으로 구성된다. 첫째, 학습자중심의 전략으로 이때의 학습자는 제시된 문제가 무엇인지 스스로 규명하고 학습의 결과, 과정에 대한 주체이므로 이에 대한 전적인 권한과 책임을 가지며 고도의 복합적인 문제에서 출발한 학습에 있어서도 해결책에 이르기까지 타당성을 증명하는 책임까지도 주도적으로 진행하도록 학습 전략을 수립하도록 지원한다. 둘째, 창의적 문제해결(모순제거/유도된 상상력) 개념의 전략으로 다양하게 정보를 모으고 그것을 통합해 가는 과정을 통해 제시된 문제를 발견된 정보를 활용하여 최종적인 해결책으로 나가는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으로 문제의 최종적인 이상상태를 정의하고 유도된 상상력을 발휘하여 장벽을 넘어 타협을 없애고 양자를 모두 충족하여 창조적인 일에서의 과학적인 구조를 실현한다. 셋째, 기술진화 법칙의 인식을 기반으로 변증법적 학습 환경을 구성하여 정(正)과 반(反)간의 모순을 그들의 합(合)으로 문제를 해결 하는 강력한 방법론을 실행한다. 이때 트리즈 이론이 가지고 있는 명확한 지침들, 즉, 도구와 특허 및 자연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심리적 타성을 극복하여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학습의 성과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창의적 문제해결학습의 개념적 모형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노력을 통해 이전의 학습방식과 오래된 지식의 정체성에서 탈피하여 미래 지향적이고 혁신적인 학습 성과 구현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9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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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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