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대학을 위한 온라인 메이커 교육 모델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메이커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교육 모델로서 개별맞춤형과 자원공유 플랫폼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학습 공간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중국 내 대학을 위해 온라인 메이커 교육 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설계개발연구방법의 연구절차에 따라 연구절차는 첫째,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메이커 교육의 이론적 근거와 개념 및 특성, 메이커스페이스의 구조 및 특성, 온라인 학습 공간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둘째, 4곳의 중국 대학에서 실시된 메이커 교육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각 대학 메이커 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중국 대학의 메이커 교육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전략적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온라인 학 습 공간에 기초한 대학 메이커 교육의 발전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셋째,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온라인 학습 공간 기반 메이커페이스의 구조 및 특성을 분석하고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세스의 절차와 메이커 교육의 목적 및 특성을 종합한 후 온라인 학습 공간 기반 메이커스페이스의 모형, 메이커 교육의 활동 절차를 도출하고 온라인 메이커 교육 모델의 초안을 제시하였다. 넷째, 온라인 메이커 교육 모델에 대한 학습대상자의 반응과 의견 평가를 통해 온라인 메이커 교육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다섯째, 타당성 결과에 근거하여 온라인 메이커 교육 모델을 검토, 수정하여 최종적인 온라인 메이커 교육 모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중국 대학 메이커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온라인 메이커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세 가지 측면에서 실제 대학 온라인 메이커 교육 발전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 차원에서는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호응하여 첨단기술과 교육의 융합혁신을 이루고, 정부의 교육 부문 정책에 맞추어 온라인 학습 공간의 건설, 응용, 보급을 완수하여 학교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공간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둘째, 전문 메이커 교사 양성을 강화하고 교사 교육을 위한 메이커 마인드를 고취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셋째, 메이커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합리적인 메이커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메이커 교육과정 개발은 메이커 학습과정을 바탕으로 학제적 내용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이상의 본 연구의 연구결과가 향후 중국 대학에서 전면적인 온라인 메이커 교육이 촉진, 발전하는 데에 이론적 기반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