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율괴리도가 재무보고 품질에 미치는 영향 : 주주와 감사위원회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ownership wedge on financial reporting quality : Focusing on moderator effect of stockholders and audit committee

자본시장에는 경영자와 주주간의 정보비대칭과 지배주주와 소액주주간의 정보비대칭이 존재한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이 된 대규모기업집단의 경우 지주회사를 기준으로 여러 계열사를 지배하고 있는 형태를 가지며, 지배주주는 동일인과 친족 등으로 구성되어 가족경영기업의 형태가 다분하다. 때문에 지배주주와 경영권이 일치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며, 지배주주는 계열사의 지분을 통해 기업에 대해 직접 보유한 소유권만이 아닌, 지배권을 통한 간접지배가 발생할 수 있다. 즉, 지배주주의 간접지배력이 커질수록 지배주주와 소액주주간의 대리인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지배주주의 지배권이 커질수록 지배주주와 소액주주의 정보비대칭이 커지고, 지배주주의 사적이익 확보를 위한 기회주의적 성향으로 인해 이익조정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재무보고 품질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기업외부의 기관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가 지배주주의 지분율괴리도가 높은 기업에서 재무보고 품질의 악화를 감시하는 역할을 하는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기관투자자의 경우 경영의 감시역할을 하여 재무보고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보였지만 외국인투자자의 경우 재무보고 품질의 향상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투자자의 경우 투자에 대한 높은 지식과 전문성을 통해 기업의 감시유인이 있으며, 공정거래위원회의 통제를 받는 기업에 투자한 만큼 안정적으로 장기투자의 목적이 있기 때문에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석된다. 하지만 외국인투자자의 경우 유의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으며, 이는 단기투자를 선호하는 성향 때문에 기업의 재무보고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다고 해석하였다. 또한, 대규모기업집단에 속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대주주 1인이나 특수관계자가 기업을 소유하고 경영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이는 소유와 경영이 완전히 분리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의 최대주주는 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관점에서 재무보고 품질을 높이고자 하는 감시자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마찬가지로, 기업의 내부통제를 위해 마련된 기구인 감사위원회가 존재할수록 기업이 보고하는 재무보고의 품질이 향상될 것을 기대할 수 있었으며, 실증분석결과에서 지분율괴리도가 높은 기업에서 재무보고 품질이 낮을 때, 감사위원회로 인해 이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