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경력직 신입사원 채용이 조직의 탐색적 혁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on-experienced employee recruitment on exploratory innovation of organization

최근 한국(국내) 기업들을 중심으로 비경력직 신입 채용을 기피하는 현상이 지속되면서, 이러한 현상이 과연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비경력직 신입 채용과 기업 성과에 대한 연구들은 심화되고 있는 사회적 현상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라 말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March(1991)의 느린 학습자와 탐색 개념을 바탕으로, 기업 성과 중 하나인 탐색적 혁신에 비경력직 신입 채용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 때 교육훈련과 커뮤니케이션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도 같이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High Technology 산업과 Low Technology 산업으로 산업을 구분하여 각각의 환경을 고려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제공하는 인적자본기업패널(HCCP)과 한국은행이 제공하는 업종별 R&D 집약도 자료를 활용하여 패널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 샘플에서 비경력직 신입 채용이 증가할수록 조직의 탐색적 혁신 확률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커뮤니케이션의 조절효과 또한 전체 샘플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High Technology 산업에서는 교육훈련이 비경력직 신입 채용과 조직의 탐색적 혁신 간 관계를 조절하였으며, Low Technology 산업에서는 조직차원의 커뮤니케이션이 비경력직 신입 채용과 조직의 탐색적 혁신 간 관계를 조절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비경력직 신입을 March(1991)의 느린 학습자 관점에서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느린 학습자 개념을 HR의 영역으로 확장시켰다는 이론적 시사점을 가진다. 또한 비경력직 신입을 채용하는 것이 탐색적 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어 비경력직 신입 채용의 활성화를 통한 기업 혁신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더해 High Technology 산업과 Low Technology 산업에서는 각각 교육훈련과 커뮤니케이션 증대가 비경력직 신입 채용과 탐색적 혁신 간 관계를 강화시킨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각 조직들이 속한 산업 특징에 따라 그들이 대응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이 무엇인가를 제시한 것은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