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와 구매사 간의 B2B서비스품질이 SCM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철강기업들은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국내・외 수요부진이 발생하고 있다. 중국의 설비과잉 상태가 지속되고 있고 이로 인하여 7억 톤 규모의 공급과잉과 더불어 국가 간 보호무역주의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철강기업의 수익성이 악화되어가고 있다. 또한, 동북아의 산업 구조적경쟁 심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는 산업간 협력구조를 변화시키고 있다(민동준, 2020). 그 결과 철강산업의 공급사와 구매사의 상호의존성과 관계형성이 중요해지고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통한 효율성과 성과를 높여야 하는 상황이다(Andraski, 1998). IMP 상호작용모델은 다양한 산업재 시장의 맥락에서 공급사와 구매사 사이에서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중요한 속성을 도출하여 서비스품질의 차원을 개념화하였다(IMP Group, 1982). 철강산업 역시 기업 간의 상호작용과 B2B서비스품질을 활용하여 기업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철강업계에서는 B2B서비스품질의 단기적 거래품질과 파트너십 관계 및 영업사원의 역량이 SCM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져 있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2B서비스품질에 있어서 단기적 거래품질과 파트너십 관계요소를 정의하고 단기적 거래품질과 파트너십 관계 및 SCM거래성과의 관계에 관한 검증한 후, 파트너십 관계와 SCM거래성과에 대한 영업사원 역량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 결과를 토대로 철강기업에게 B2B서비스품질 및 SCM거래성과의 관계와 영업사원 역량의 효과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철강산업에서 종사하고 있는 철강 구매경험이 있는 구매담당자, 철강협회 회원사, 그리고 수출상사 등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 또한, B2B서비스품질의 단기적 거래품질과 파트너십 관계, SCM거래성과, 영업사원 역량에 대한 선행이론과 실증연구를 기반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의 과정을 거쳐 측정 지표를 구성하였다. 다중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B2B서비스품질의 단기적 거래품질은 파트너십 관계의 협력과 적응을 통해서 SCM거래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단기적 거래품질 4가지 요소는 모두 파트너십 관계의 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단기적 거래품질의 정보교환과 사회적교환 만이 파트너십 관계의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파트너십 관계의 협력은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적응은 SCM거래성과 요인의 경제적성과와 관리적성과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더불어 파트너십 관계는 단기적 거래품질과 SCM거래성과 사이에서 부분매개효과의 역할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업사원 역량이 파트너십 관계와 SCM거래성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 역할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2B서비스품질의 단기적 거래품질, 파트너십 관계, 그리고 영업사원 역량이 SCM거래성과의 향상에 방법론적으로 의미가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는 철강산업에서 공급사와 구매사간의 B2B서비스품질이 SCM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초기 연구이며 철강산업에 맞게 파트너십 관계가 간접경로로 사용되었고 영업사원 역량이 감안된 초기의 연구라는 점에서 학문적인 것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