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중 대학생 창업교육 만족도 및 효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Factors of Satisfaction and Effect of Korean-Chinese Students Entrepreneurship Education

창업은 오늘날 사회 경제 시스템 발전의 핵심 요소이다. 창업은 사회진보와 경제발전을 촉진하고, 사회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결합해 일자리를 늘리고, 사회적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대학생 창업은 과학기술 성과의 직접적인 전환을 촉진하고, "과학기술은 제1의 생산력"이라는 시대 조류에 순응할 수 있다. 대학생 창업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창업역량 부족이다(김형철,2015). 오종근과 김준호(2010)는 창업 교육을 통해 창업의 정보와 지식을 파악하고 의사결정과 직무환경 변화 등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고 창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창업역량을 강화하면 창업교육이 필요하다. 창업교육을 통해 창업자는 창업에 대한 지식, 기업가정신, 의사결정 능력, 사업계획 수립 등 다양한 창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한국은 지역, 문화, 경제발전 등의 분야에서 중국과 유사한 점이 있으며, 양국의 고등교육도 공통의 특징과 유사한 사회기반을 가지고 있다. 한중 양국의 창업교육을 연구하여, 한중 대학생 창업교육의 성공요인이 비교를 통해서, 중국의 외국에 대한 창업교육 이론연구를 더욱 포괄적이고 풍부하게 하여, 중국 창업교육의 발전에 현실적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중 양국 대학생 창업교육에 만족도 및 효과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을 통해서 대학생 창업교육의 성공요인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한국 한양대학교 학생 85명과 중국 창춘대하교 학생 1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이를 바탕으로 실증 분석을 했다.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중 양국 대학생의 창업교육 만족도와 효과에 대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한국 대학생의 강사역량, 지원활동은 대학생 창업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중국 대학생의 강사역량, 지원활동은 대학생 창업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강사역량이 창업교육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지원활동과 교육과정 등이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강사역량, 지원활동, 교육과정 등을 대학생 창업교육의 만족도 성공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창업교육 만족도가 창업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대학생들의 창업교육 만족도를 높여 창업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강사능력, 지원활동 강화를 통해 창업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고 창업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향후 창업교육에서 학생들의 창업의지, 창업역량, 기업가정신 함양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