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구조가 신흥국 진출 성공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Industry Architectures on Successful Expansion in Emerging Economies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으며 2019년말 현재 한국기업의 신설 해외 현지법인·지사는 8만개가 넘어서면서 전 세계에 걸쳐 운영되고 있다. 이는 한국 기업에 있어 해외 현지법인·지사의 경영성과가 기업 전체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로 국가별 교역에서의 정체가 글로벌 가치사슬을 통해 전 세계로 파급, 전이되면서 글로벌 충격을 가져오고 있다. 확장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불확실성을 회피하기 위해 글로벌 공급망 구조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코로나19 위기에서 발현된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한국 산업의 경쟁우위를 높이는 글로벌 진출 전략을 정비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해외 현지법인·지사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본국과 현지국 간 차이와 관련된 ‘국가’ 요인이나 기업의 역량 등과 관련된 ‘기업’ 요인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 다른 ‘산업’ 간의 글로벌화 패턴의 차이에 대해서는 아직 국내외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실증 분석을 통해 전 세계 신흥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요인을 산업구조에서 찾고자 한다. 산업구조는 산업 내 가치사슬 참여자들 간의 분업 관계와 가치배분 관계를 의미한다. 즉, 특정 산업 내에서 제품을 만들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기업들이 각자 무슨 일을 맡아서 하고 일의 대가를 어떻게 배분할지를 규정하는 체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투자 현지국의 산업구조가 해외직접투자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산업구조 차원에서 해외투자 진출전략을 조명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해외투자 진출기업의 대다수가 나가 있는 신흥국에서는 산업구조의 선택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진출 지역이나 국가 선택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 즉, 산업구조가 글로벌 진출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신흥국에서 보다 명료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산업구조가 한국기업의 신흥국 진출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분석대상 지역은 중국, 베트남 및 아세안, 그리고 전 세계 신흥국 전체이고, 산업구조의 구분가능성과 산업구조의 유사성이 우리나라 신흥국 진출기업의 성공에 중요한 결정요인이 되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와 아울러 산업구조 측면에서의 현지화 정도를 나타내는 현지국 의존성이 현지진출 성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신흥국 전체에 대한 분석을 근간으로 하여 중국, 베트남, 동남아 주요국 등 국별, 지역별 분석을 추가하여 각 국별, 지역별로 산업구조가 현지진출기업 성공에 미치는 지역특성 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주목받았던 산업구조의 역할과 가치사슬의 본질을 강조함으로써 해외진출 성공 요인으로서 산업구조를 재조명하였다. 또 국제경영전략 연구에서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인 현지화와 표준화 전략 관련 연구도 보완하여, 현지국 소재 가치사슬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할수록 성과가 높아지는 점을 산업구조적 측면에서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산업구조 관련 분석 패턴을 만들었지만 아직 풀어야 할 숙제도 많이 남아 있다. 본 연구는 현지에서의 성공적 사업 운영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현지 운영을 뛰어넘는, 모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과 네트워크 효과 등과 같은 해외진출의 보다 광범한 이점을 고려하지 않았는데, 동 사항은 향후 충분히 추가로 연구할 가치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규명된 사항들이 선진국에서도 같이 적용 가능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