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창업 역량 진단 도구의 타당성 검증에 관한 연구 : Biz-Doctor 방법론을 중심으로

Abstract

청년 실업 문제는 날로 심화되어 가고 있으며, 청년 실업을 통계적 지표로 나타내는 청년 실업률은 2017년과 2018년 각각 9.8%와 9.5%를 기록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청년 인구 중 10분의 1이 실업자인 현재, 창업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통한 고용시장의 변화를 불러오는 해결책으로써 여러 차원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다양한 재정적ㆍ행정적 지원들과 정책들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여러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듯이 현재의 창업 교육 및 시장 등은 눈부신 양적 규모 성장에 비해 질적 성장이 균형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창업자의 역량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 도구의 개수와 활용도와 창업자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학, 기관 등의 창업 교육의 양과 질에서 다소 미흡하여 체계적인 창업 역량 진단 연구와 창업 교육 및 창업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기반으로 개발된 ‘Biz-Doctor’ 창업자 역량 진단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검증한 도구의 역량 요소를 기반으로 창업자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는 창업 교육과의 연계성을 찾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로, 창업자 역량 진단 도구 ‘Biz-Doctor’의 문항 요소 2가지 대분류와 문항 중분류 그리고 문항이 잘 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정성적 연구방법인 문헌연구를 시행하여 16가지 역량 요인을 가진 창업자 역량 진단 도구의 문항과 역량 요소들의 기본적인 구성적 근거를 도출해냈다. 두 번째로, 온라인 기반 창업자 역량 진단 도구인 ‘Biz-Doctor’를 통해 어떻게 실제로 창업자가 진단을 수행하는지, 진단 후 창업자들에게 결과를 어떠한 형태로 자신의 역량을 알 수 있도록 제공하는지, 그리고 기존의 시장의 온라인 기반 창업자 역량 진단 도구와 창업자 역량 진단 도구 개발 논문들과는 어떠한 차별점을 지니고 있는지 정리하였다. 세 번째로, 온라인 기반 창업자 역량 진단 도구 ‘Biz-Doctor’를 통해 2019년 10월부터 2020년 6월까지 국내 창업 캠프 참여 및 창업 교과목을 듣는 여러 지역의 대학생 예비 창업자 131명의 진단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SPSS와 AMOS를 통해 도구의 타당성을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검증하고 진단 도구의 문항을 최종 확정하였다. 네 번째로, 최종 확정된 문항 요소 9가지를 기반으로 대학생 예비 창업자와 창업 경험 및 실무 경험이 있는 창업자를 비교하여 어떠한 역량 요소가 창업 교육에 중점적으로 고려되어야 할지를 파악했으며, 도출된 역량 요소와 실제 창업 교육과의 연계성을 통한 예비 창업자의 역량 향상 가능성을 찾아보았다. 창업 역량과 창업 교육이 경영 성과와 창업 성과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여러 연구 결과에서 밝히고 있듯이 본 연구에서 수행한 창업 역량 진단 도구와 창업 교과목의 연계성 제시를 통해 예비 창업자의 창업 성공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