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4 0

인프라-아키텍쳐 유형으로서의 강변역

Title
인프라-아키텍쳐 유형으로서의 강변역
Other Titles
Gangbyeon Station as an Infra-Architectural typology
Author
박정원
Alternative Author(s)
PARK JEONGWON
Advisor(s)
Rafael Alberto Luna Zelaya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교통 인프라스트럭쳐는 물류, 교통 및 보행자의 흐름을 원활하게 이어주며, 도시 형성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 그 중 지하철 인프라스트럭쳐는 타 교통 인프라스트럭쳐에 비해 규모가 크고 도시에 거대한 교통망을 구축한다는 특성이 있다. 과거와는 다르게 현 도시에서 지하철 역은 단순히 수송의 기능 뿐 아니라 사회, 문화, 상업 등의 공간으로 역할의 범위를 확장 시켜나가고 있다. 서울에서는 매일 통근자의 약 60%가 지하철을 이용하며, 수백만 명의 승객들은 사회, 문화, 상업공간으로 역할을 확장시킨 지하철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다. 일부 지하철 역들은 이러한 사회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역들이 더 많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하철역 인접지역의 편의시설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지하철역의 효율성을 분석하여, 가장 비효율적인 역의 인프라 노드 맵(인접지역 효율성 맵) 의 적용을 통해 도시재생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서울시의 지하철 현황을 조사하고 적합한 노선(2호선)의 인접지역 현황을 분석한 뒤 사이트(강변역)를 선정해 건축 계획을 제시하는 것으로 한다. 본 연구는 가장 비효율적으로 선정 된 역들 중 하나인 강변역을 버스 터미널, 주택, 상업 및 공공 공간과 통합하는 인프라-아키텍쳐로서의 유형을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87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22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