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의 프레임웍으로서 가치사슬 분석은 기업의 내부 활동을 분석하던 선형적 모델에서 산업 생태계 내 구성원들의 연결 관계를 분석하는 네트워크모델로 발전하였다. 산업 생태계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관계 데이터의 수집 용이성과 규모는 증대하고 있으며 이는 가치사슬 분석의 초창기부터 제시되던 분석 수행에 적합한 데이터 확보와 활용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가치사슬 분석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한국기업데이터(주)의 2005년부터 2014년까지의 기업 간 거래 정보를 활용하여 구축한 산업 생태계 네트워크에 적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로 선행연구의 네트워크 지표의 해석을 비교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 네트워크의 계층성과 개방성, 모듈화 수준을 측정하였다. 또한 구조적 등위계층 분류를 통한 네트워크 내 지위를 평가하여 산업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블록모델링을 통해 산업의 특성을 유지한 채 가치 네트워크를 축약하는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보다 용이하게 가치사슬을 해석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