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8 0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 구매요인이 고객의 감정적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 구매요인이 고객의 감정적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Purchasing Factor of Premium Marine Resort Membership on Customer's Affective Attitude and Loyalty
Author
강윤철
Alternative Author(s)
Kang, Yoon Cheol
Advisor(s)
조민호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국내의 리조트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어 정체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기업들은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선호도가 높은 프리미엄 해양리조트의 개발과 회원권 판매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의 구매요인을 규명하고, 이렇게 규명된 구매요인과 고객의 감정적 태도 및 충성도의 영향관계를 규명 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표본수집은 국내의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1곳의 회원권 구매자(회원) 및 동반 이용객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획득한 유효표본 250부를 바탕으로 SPSS 23.0 및 AMOS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의 구매요인을 시설 고급화, 브랜드 파워, 서비스 품질, 자기만족의 4가지 요인으로 규명하였다. 둘째, 구매요인 중 시설 고급화 요인을 제외한 브랜드 파워, 서비스 품질, 자기만족은 고객의 감정적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적 태도는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4가지 구매요인 중에서 서비스 품질만이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감정적 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정하여 서비스 품질과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에서 완전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은 첫째, 국내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의 구매 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했다는 점이다. 둘째, 단일차원이론의 감정적 태도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본 연구를 통해 실증적으로 확인했다는 점이다. 또한, 실무적 시사점은 국내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산업의 실무자와 최고 경영자에게 회원권 상품기획 및 분양 마케팅전략 수립과 관련하여 의사결정에 참고할 수 있는 실증적인 연구자료로서 활용가치가 있다는 점이다. 핵심용어 : 프리미엄 해양리조트, 회원권 구매요인, 감정적 태도, 충성도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8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41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INTERNATIONAL TOURISM(국제관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