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4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주미경-
dc.contributor.author이서현-
dc.date.accessioned2021-02-24T16:35:20Z-
dc.date.available2021-02-24T16:35:20Z-
dc.date.issued2021. 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79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328en_US
dc.description.abstract수학에서 인지적 성취만큼 중요한 것이 정의적 성취이며, 그 내용 및 중요성은 수학과 5차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매우 잘 나타나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학생들은 TIMSS, PISA와 같은 국제연구에서 매우 낮은 정의적 성취를 보이고 있다. 이에 학습자의 정의적 성취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비롯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개선이 요구되면서 관련 연구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연구의 수는 인지적 영역과 관련된 연구의 수와 비교하여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학생들의 수학학습을 유도하는 동기와 연결된 수학적 가치인식은 그 역할과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흥미나 자기효능감과 같은 정의적 영역과 비교하여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수학적 가치인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한편,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개인적 특성을 비롯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 매우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학생들은 학교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은 만큼 교사와 학교교육으로부터 적지 않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교사는 교수·학습과정을 전반적으로 주도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강한 편이다. 이는 곧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에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5의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학적 가치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수업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TIMSS 2015 데이터는 1수준인 학생과 2수준인 교사라는 위계적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단순선형모형이 아닌 위계적 선형모형을 적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수업전략은 학생의 수학적 가치인식을 종속변인으로, 학생의 가정의 교육적 지원과 성별을 통제변인으로 설정하여 다층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과정에는 SPSS 24.0과 HLM 8.0 통계분석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분석과정은 다음과 같다. 가장 먼저, 데이터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얻기 위하여 학생과 교사 데이터의 기술통계량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이고자 독립변인으로 투입하는 교사의 수업전략 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점검하였다. 이후에는 다층모형을 바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먼저, 학습자의 수학적 가치인식이 교사(학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기초모형 분석을 통해 위계적 선형 모형을 통한 분석의 진행여부를 결정하였다. 이후, 학생 수준의 통제 변인을 투입한 통제모형을 통하여 학습자의 수학적 가치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수준 변인들을 알아보았으며, 마지막으로 독립변인인 교사의 수업 전략과 수업 활동 변인을 투입하여 학습자의 수학적 가치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알아보았다. 다층모형 분석 결과, 학생들에게 도전적 과제를 제공하는 수업활동과 학생들에게 수학적 내용과 문제를 설명하는 수업활동은 학습자의 수학적 가치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학습내용을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연결하는 수업활동은 학습자의 수학적 가치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교사는 학습자의 수학적 가치인식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교사전문성을 키울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는 학습자의 수학적 가치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인지적 갈등을 유발하는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해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선행지식을 단순 회상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법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선행지식과의 새로운 내용을 적절히 연결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설명을 할 수 있는 교사전문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수학적 가치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다양한 수업전략에 대해 탐색하고자 실행되었다. 이 연구를 시작으로, 교사의 수업전략을 비롯하여 더 다양한 관련 연구들이 수행된다면, 학생의 수학적 가치인식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중학생의 수학적 가치인식에 영향을 주는 교사의 수업전략-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eachers’ Instructional Strategies Affecting Students’ Mathematical Value.-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서현-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Seo Hyu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이학계열-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