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 0

작가 생애사 중심 미술 감상 지도방안 연구

Title
작가 생애사 중심 미술 감상 지도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rt appreciation instruction plan centered on the life history of the artist : Focusing on high school art appreciation and criticism subjects
Author
이혜솔
Alternative Author(s)
Lee Hyesol
Advisor(s)
이동영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는 일상에서 이미지를 통해 수많은 정보를 접한다. 매체와 기술의 발전으로 이미지는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이와 같이 이미지로 가득 찬 현대사회 속에서는 보다 입체적이고 다각적인 감상 능력이 요구된다. 이를 미술교육에 적용했을 때 감상교육에서도 작품에 대한 단편적 지식이나 작품 읽기에서 벗어나, 보다 폭넓은 감상 방법이 필요하다. 모든 미술작품은 창작자, 즉 작가의 발상에서 시작되며 작가의 삶 속의 한 지점에서 작품이 탄생한다. 따라서 작가의 삶과 배경을 작품 감상 과정에서 함께 고려한다면 작품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가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작가의 생애사를 중심으로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지도안을 제안하며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생애사 연구는 미술 감상과 비평교육과 미술사 교육과 어떻게 연계될 수 있는가? 둘째, 작가 생애사 중심 미술 감상 지도방안은 어떤 방법과 전략을 활용하여 구체화될 수 있는가? 셋째, 작가 생애사 중심 미술 감상 지도방안의 실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에 따라 미술 감상과 비평 교육, 미술사 교육, 생애사 연구 및 미술교육과 생애사 연구와의 접점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론적 배경을 통해 작품 및 작가 생애사 분석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토대를 마련하였다. 다음으로 현행 3종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여 다양한 감상법을 적용한 씨마스 출판사의 「미술 감상과 비평」교과서를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한 교과서의 ‘미술 작품과 작가 탐구’ 중 ‘미술의 이해’ 속 13개 작품에 대하여 작가 생애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미술 감상 지도안을 총 4차시로 구성하였다. 1차시와 2차시는 감상의 의미와 비평방식을 다루며 작가 생애사 중심 작품 감상의 기회를 가진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작가별 작품 창작활동의 다채로운 배경과 흐름을 접하고 작가의 삶을 간접 경험하며 작품을 입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차시와 4차시는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각자의 감상에 대해 모둠별로 토론하며 작품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해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작가 생애사 중심 미술 감상은 학습자에게 작가의 삶을 간접 경험하고 작품 제작의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작품 감상력과 미적 감수성을 키워나가기를 바라며, 나아가 일상 속에서 작품의 아름다움을 알아보고 보다 확장된 사고와 시선으로 작품을 감상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7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24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