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0 0

학교폭력 상담 관련 연구 동향 분석

Title
학교폭력 상담 관련 연구 동향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School Violence Counseling
Author
박찬범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20년까지 학교폭력 상담을 주제로 국내 학술지의 연구의 동향을 알아보고 향후 학교폭력 상담에 필요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 논문을 연도별,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주제로 분류하였고,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상담 관련 연구는 2000년부터 2008년까지는 간헐적으로 발행되었으나 2009년 이후로 꾸준히 증가하였고, 2009년 이후에 연구가 약91.7%의 비율을 차지하였다. 둘째, 연구 대상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가장 많은비율을 차지하고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학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이나 상담은 저조하였다. 셋째, 연구방법은 양적 연구가 가장 많은 활발히 이루어졌고, 양적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적 연구방법은 공분산분석(ANCOVA), t-검증, Cronbach’s a 검증, 윌콕슨 부호 서열 검증, 효과의 크기(EZ), 일원변량분석, 일원공분량분석, 맨-위트니 유 검증, 서술적 통계, 카이제곱 검증, 다중로지스틱 회귀분석 등 굉장히 다양하게 사용되었지만, 연구의 다양성면에서는 부족함을 보였다. 질적 연구는 양적 연구의 양에 비해서 연구의 수는 적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사용된 연구방법에는 합의적 질적 연구(CQR), 현상학적, 근거이론 연구방법들이 사용되었다. 넷째, 연구주제는 예방상담과 추수상담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위기상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상담에 대한 학술지논문을 대상으로 동향연구 조사를 통하여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주제를 파악하였고, 향후 학교폭력 상담 관련 연구에 대한 기초자료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7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42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상담심리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