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3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기수-
dc.contributor.author박나연-
dc.date.accessioned2021-02-24T16:34:55Z-
dc.date.available2021-02-24T16:34:55Z-
dc.date.issued2021. 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776-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402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영업직(B2C)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관계에서 심리적임파워먼트가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은 심리적임파워먼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팀원의 심리적임파워먼트는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은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4.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과 조직유효성 사이에서 심리적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는 존재하는가? 이에 본 연구는 코칭리더십, 심리적임파워먼트, 조직유효성에 관련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조사 분석한 후, 본 연구에 특성에 적합한 측정도구를 선택하여 수정해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영업직(B2C) 종사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온라인설문을 실시하여 총 215명부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업 직군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은 심리적임파워먼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임파워먼트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업 직군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은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업직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심리적임파워먼트는 매개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영업직(B2C) 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심리적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나타났음을 실질적으로 분석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제시하였음에 의의가 있다. 향후 이와 관련한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과 영업직의 조직유효성을 관리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팀 리더의 코칭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Team Leader's Coaching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박나연-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Na Yeo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교육학계열-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인재개발교육-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