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아존중감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연구의 동향을 연구시기, 연구주제별로 살펴봄으로써 차후 청소년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2015년부터 2020년 2월까지 발표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관련 국내 연구물(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논문) 총 253편을 대상으로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는 검사 도구를 활용해 자아존중감의 정도를 측정하거나 시기별, 연령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는 연구가 많았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시기별 동향은 논문 유형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다양한 도구로 측정되고 있다. 셋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 주제로 발달의 경우 인지적 요인뿐만 아니라 중독과 학교 밖 청소년과 같이 사회적 요인도 함께 연구되었으며,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그에 따른 위험 행동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었다. 넷째, 부모와 가족의 경우에는 부모와 또래와 맺는 애착 관계, 부모의 양육 태도가 미치는 자아존중감과 가족의 형태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변화 양상,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다섯 째, 집단미술치료, 음악치료, 글쓰기 치료 등 다양한 치료와 명상과 같은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연구가 수행 되었다. 여섯 째, SNS와 사회 적응 등과 같은 요소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도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