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자의 지각된 교육시스템 품질수준과 학업지속의향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학습자의 지각된 교육시스템 품질이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관계에 있어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데 있다. 이 를 통해 온라인 학습자의 중도탈락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학습잠여를 도모하는 방법을 교육 환경적 측면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해당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2020년 10월 26일부터 2020년 11월 8 일까지 약 2주간 온라인을 통해 26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6.0을 활용하였으며,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빈도분석, 기술통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학습자의 지각된 교육시스템 품질은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에 대한 분석 결과, 우선 교육시스템 품질의 하위요인인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중 정보 품질이 학업지속의향에 유 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온라인 학습자의 지각된 교육시스템 품질과 학업지속의향 간의 관계에서 사회 적 지지의 매개효과가 어떠한지에 대한 분석 결과, 교육시스템 품질 중 정보 품질이 사회적 지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지지의 4가지 하위요인인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 평가적 지지 중 정서적 지 지에 유의미한 결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품질이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적 지지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효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확인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 업지속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사용하기에 편안하고 사용 목적에 적합한 시스템이 요구된다. 더불어 학습자에게 유익하고 질 높은 콘텐츠를 제공해야한다. 둘째, 온라인 학습자의 학업지속을 위해서는 주변인의 지지가 필요하다. 사이버대학 생들의 경우 직장인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학습자가 일과 병행하면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회사, 가족, 친구와 같은 주변인들의 정서적 지지가 요구된다. 셋째, 학교 차원에서 학습자가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학습자들 사이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 학습자의 심리 및 정서적 고민해결을 돕는 심리상담센터 운영, 학습자의 원활한 학습 진행을 위 한 학업코칭제도와 같은 형태의 방안들이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시사점과 함께, 본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사회적 지지 이외에 교육시스템 품질과 학업지속의향을 매개하는 또 다른 변인이 있는지 탐색해야하며, 사이버대학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 행위이론을 기반으로 연구 결과를 제시했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합리적 행위이론의 발전된 형태인 계획적 행동이론 관점에서 학업지속의향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