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 0

온라인 학습자의 지각된 교육시스템 품질수준과 학업지속의향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Title
온라인 학습자의 지각된 교육시스템 품질수준과 학업지속의향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Other Titles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Educational System Quality Standard and Learning Persistence for Online Learners
Author
최여진
Alternative Author(s)
Choi, Yeo Jin
Advisor(s)
안미리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학습자의 지각된 교육시스템 품질이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관계에 있어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데 있다. 이 를 통해 온라인 학습자의 중도탈락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학습잠여를 도모하는 방법을 교육 환경적 측면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해당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2020년 10월 26일부터 2020년 11월 8 일까지 약 2주간 온라인을 통해 26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6.0을 활용하였으며,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빈도분석, 기술통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학습자의 지각된 교육시스템 품질은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에 대한 분석 결과, 우선 교육시스템 품질의 하위요인인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중 정보 품질이 학업지속의향에 유 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온라인 학습자의 지각된 교육시스템 품질과 학업지속의향 간의 관계에서 사회 적 지지의 매개효과가 어떠한지에 대한 분석 결과, 교육시스템 품질 중 정보 품질이 사회적 지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지지의 4가지 하위요인인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 평가적 지지 중 정서적 지 지에 유의미한 결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품질이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적 지지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효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확인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 업지속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사용하기에 편안하고 사용 목적에 적합한 시스템이 요구된다. 더불어 학습자에게 유익하고 질 높은 콘텐츠를 제공해야한다. 둘째, 온라인 학습자의 학업지속을 위해서는 주변인의 지지가 필요하다. 사이버대학 생들의 경우 직장인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학습자가 일과 병행하면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회사, 가족, 친구와 같은 주변인들의 정서적 지지가 요구된다. 셋째, 학교 차원에서 학습자가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학습자들 사이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 학습자의 심리 및 정서적 고민해결을 돕는 심리상담센터 운영, 학습자의 원활한 학습 진행을 위 한 학업코칭제도와 같은 형태의 방안들이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시사점과 함께, 본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사회적 지지 이외에 교육시스템 품질과 학업지속의향을 매개하는 또 다른 변인이 있는지 탐색해야하며, 사이버대학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 행위이론을 기반으로 연구 결과를 제시했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합리적 행위이론의 발전된 형태인 계획적 행동이론 관점에서 학업지속의향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7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18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