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2 0

비대면-대면 수업 후 학생들의 학업무기력 및 우울의 양상

Title
비대면-대면 수업 후 학생들의 학업무기력 및 우울의 양상
Other Titles
Academic weakness and depression of students after non-face-to-face and face-to-face lessons
Author
조안나
Alternative Author(s)
Cho an-na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과 대면수업 이후의 학생들의 학업 무기력과 우울 양상을 알아보고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0월 19 일부터 2020년 11월 5일 까지 수도권 소재 중학교 1학년 5개반을 편의 추출을 통해 직접 대면 설문을 통해 진행되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비대면-대면 수업 이후에 학업무기력, 우울 정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세계적 통계분석 도구인 R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인구학적 변수를 분석하여 본 연구에 참여 한 표본집단의 특성을 빈도와 백분율을 통해 정리하였으며, 각 척도의 응답수 준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기술통계분석 (descriptive analysis)을 활용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문항 간 응답의 내적 일관성 방법인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를 산출하였고 학생들의 대면수업 전-후 학업무기력, 우울 변화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서 대응표본 t검정(paried t-test)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면 수업이 비대면 수업보다 학업무기력과 감소시키고 우울의 하위 요인인 신체 및 우울정서를 감소시킨다. 둘째, 대면수업이 비대면 수업보다 남학생의 학업무기력과 우울의 하위요인 인 신체 및 우울정서를 감소시킨다. 셋째, 대면수업이 비대면 수업보다 대면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학업무기 력을 감소시키며 비대면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의 우울의 하위요인인 신체 및 우울정서를 감소시키다. 넷째, 대면수업이 비대면 수업보다 성취도가 상인 학생들의 학업무기력과 성취도 중인 학생들의 학업무기력 하위요인인 통제신념 결여, 긍정정서 결여 - vi - 를 감소시키며 성취도 중인 학생들의 우울의 하위요인 신체 및 우울 정서를 감소시킨다. 이를 바탕으로 대면수업의 가치와 청소년 남학생의 특성과 심리적 특성을 이 해하여 비대면 수업을 설계할 때 이러한 경험의 공유 측면을 고려하고 학생들 의 심리적 요소를 고려한 학습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 할 수 있 을 것을 제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7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0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