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 Kolb의 경험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A Qualitative Study on Self-directed Learning Process In the Enterprises : Based on Kolb's Experiential Learning Theory

새롭고 도전적인 변화가 일상화 된 기업 환경에서 학습 능력은 지식 근로자의 핵심 역량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언텍트 시대의 도래로 비대면 방식의 수업과 연수가 증가하고 대면식 교육방식을 점차 줄어들면서, 기업 환경에서도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요구에 부응하여 기업 내 성인학습자들은 경험과 실천을 통한 즐거운 자기주도형 학습을 행하여야 한다. 성인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는 자율적 선택으로 일상의 ‘경험’을 통해 학습에 참여하려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기업 내 성인학습자들 역시도 자율적인 선택으로 행하는 자기주도학습에는 있어 ‘경험’을 연계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그동안의 기업 내 자기주도학습에 관련된 연구동향은 직무 몰입, 조직 몰입, 혁신 행동 등의 매개효과에 집중된 양적 연구가 대다수였기에, 기업 내 자기주도학습 과정 자체에 집중하여 학습자의 학습 변환 과정과 각 단계에서의 촉진 요인들을 면밀히 질적 연구로 규명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David Kolb는 경험학습을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s)-반성적 성찰(reflective observation)-추상적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능동적 행동(active experimentation)’ 네 단계의 사이클로 제시하였다. Kolb의 경험학습 사이클은 다양한 학습경험을 설계, 전달하는데 적합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설계하기 위한 도구적 요소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 내 자기주도학습을 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의 교육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Kolb의 경험학습이론에 조망하여, 자기주도학습 과정을 면밀히 살피고자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기업 내 성인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개인적, 조직적 측면으로 어떤 촉진 요인들이 있는지에 대한 규명을 통해 현장 중심의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심층 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을 ‘구체적 경험’, ‘반성적 성찰’, ‘추상적 개념화’, ‘능동적 행동’의 측면에서 각각 ‘필요성과 노력’, ‘정의와 확장’, ‘실행력과 권유’로 범주화를 하였다. 다음으로, 각 단계별 개인적인 측면의 촉진 요인들을 ‘긍정적 자아 개념 확립’, ‘지속적인 성찰’, ‘학습 목표 수립’, ‘학습의 확장’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각 단계별 조직적인 측면의 촉진 요인들을 ‘학습 생태계 조성’,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추상적 개념화’, ‘적극적 행동’으로 도출하였다. 이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위하여 실제로 연구에 참여한 연구 참여자들의 검토를 진행하고, 심층적 기술을 하여 의미하는 바를 풍부하게 기술토록 했으며, 교육공학 석/박사 과정생과 기업 교육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상호 동료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교육공학 전문가들과 HRD를 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의 검토를 통하여 보완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 내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성인학습자들의 경험을 기반으로 진행한 연구로서, 향후 기업 내 성인학습자들이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고 진행함에 있어 효율적인 전략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기업 내 자기주도학습의 양적 확산에 주목하며 놓치고 있던 질적 연구의 측면으로 HRD 실무진에게 실제 맥락을 고려하는 처방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이 계속하여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습자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본인의 의지로 시작하는 의미 있는 학습임을 되새기며 기업 내 모든 성인학습자들에게 자기주도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