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 0

가족해체 서사의 문학교육적 의의 연구 -김애란의 소설을 중심으로-

Title
가족해체 서사의 문학교육적 의의 연구 -김애란의 소설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aning of the Literary Education of the Family Dissolution -Based on Kim Ae-ran's novel-
Author
남효정
Alternative Author(s)
Nam, Hyo Jung
Advisor(s)
김미영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김애란의 단편소설에서 볼 수 있는 오늘날의 가족해체 양상과 대응방식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학습자들에게 미칠 교육적 함의를 도출해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가족해체 서사 교육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학습자들에게 가족해체 교육을 해야 하는 당위성과 김애란의 작품으로 교육해야 하는 근거에 대해 논하였다. 그리고 가족과 가족해체의 정의를 재정립하고, 한국 소설사에서 가족해체 서사가 어떤 양상으로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시대가 흐름에도 가족해체는 계속해서 존재하는 사회현상임을 확인하였고,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가족해체 서사를 교육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어떤 교육적 함의를 가져다줄 수 있을지를 확인해 보았다. 이후 2000년대 가족해체 양상을 잘 보여주는 김애란의 작품을 통해 가족해체 서사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김애란의 소설에서 가족해체가 어떤 모습으로 형상화되었는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가족해체 서사 교육이 학습자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함의는 무엇이 있을지 논하였고,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 역량과 연관지어 문학교육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7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81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