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적으로 유통되는 Rainbow Moonstone의 광물학적 분석

Gemological Analyses and Identification of Commercially Called 'Rainbow Moonstone'

상업적으로 유통되는 rainbow moonstone은 보석 유통 업체에서 moonstone과 혼용되어 취급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moonstone의 대체품으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rainbow moonstone은 학술적으로 엄밀히 정의된 용어가 아니고, 보석 유통 업계에서 자의적으로 명명한 용어로써 소비자와 학계에 많은 혼동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oonstone과 rainbow moonstone을 다양한 광물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그 특징을 구분했다. 광학 현미경(Optical Microscopy), 자외선-가시광선 분광법(UV-Vis Spectroscopy), 푸리에 변환 적외선 분광법(FT-IR-Spectroscopy), X-Ray 회절 분석법(XRD), 투과전자현미경(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두 광물의 분광학적 특성과 광물학적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광학 현미경, UV-Vis, FT-IR 등에서는 moonstone과 rainbow moonstone이 유사한 분광학적 특성을 가지지만 약간의 결정성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XRD, TEM 결과에서는 moonstone이 rainbow moonstone보다 lamellar 구조가 발달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결정구조 차이는 moonstone과 rainbow moonstone의 광학 특성을 다르게 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 moonstone은 장석 중 orthoclase에 속하며, Rayleigh scattering에 의해 푸른 빛을 내는 광물임을 확인했다. 반면에, rainbow moonstone은 lamellar 구조에서 간섭하는 가시광선에 의해 다채로운 색상을 내는 부분결정화된 labradorite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