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스마트 계측을 통한 굴착공사 안전관리시스템

Abstract

1990년대부터 도심지 개발계획으로 산업사회의 발전이 고도화됨에 따라 건축공사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면서, 부족한 토지 공간을 활용하고 건축물의 지하 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지하공사가 점차 심층화, 대형화되어 가고 있다. 특히나 도심지에서는 높은 지가와 부족한 주차공간의 확보, 대지 활용의 극대화 등을 위해 대지 경계선에 매우 근접하여 굴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흙막이 공사는 거의 모든 현장에서 수반되는 필수적인 주요 공정으로 그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흙막이 공사는 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와 복구비용의 경제적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이에 따른 인접 건물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적이며 안전한 지하공사를 수행하기 위해서 흙막이 계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고비용 및 위험 발생 시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흙막이 계측은 계측 변화에 따른 체계적이고 꾸준한 측정이 힘들고 이에 따른 데이터베이스 부족으로 유지관리의 어려움과 흙막이 공사 시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 주변 건물 피해에 따른 민원 발생 등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날로 늘어가는 도심지 흙막이 공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경제적이며 안정적인 계측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신속한 정보의 전달과 판단을 필요로 하는 흙막이 계측관리에 IT를 접목하여 다중의 건설현장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