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활용한 공동주택 조경의 변화 분석

A Study on the Changes of Landscape Architecture in Apartment Housing using Big Data

대한민국 주거에서 공동주택, 특히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50%가 넘는다. 이는 공동주택의 인구 수용성 뿐 아니라 복함적 서비스 구조의 편리함 때문이다. 특히, 1990년대 신도시 아파트 시대 이후, 주택시장이 급격하게 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는 과정에서 공동주택의 외부 구성 요소, 특히 조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공동주택 시장 변화기의 각 시기별 신문 기사 연구를 통해 ‘아파트 조경’키워드가 어떠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아파트 조경에 대한 관심과 노출 빈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큰 폭으로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아파트 조경이 아파트 브랜드 및 프리미엄에 연관되는 차별화 요소로 인식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아울러, 아파트 상품 구성에 있어서 조경 자체의 요소 뿐 아니라 입주민의 실생활에 관계된 요소가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파트 조경에 대한 관심 증가와는 별개로 아파트 구성 요소로서의 대표성은 아직 부족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요컨대, 조경은 공동주택을 구성하는 각종 상품 요소로 작용할 뿐 아니라, 시대별 이슈에 대응하고 트랜드를 반영하는 상품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