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0 0

사회적 경제 조직의 사회적임팩트 분석: 아름다운가게 사례 중심으로

Title
사회적 경제 조직의 사회적임팩트 분석: 아름다운가게 사례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f the Social Impacts Analysis of Social Economic Organization -Focused on The BeautifulStore-
Author
이지현
Alternative Author(s)
Lee, ji-hyun
Advisor(s)
주성수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적인 것’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그만큼 다양한 문제와 관심이 우리 일상에 존재함을 의미한다. 다양한 의미를 명확히 규정지을 필요보다는 지금 현재의 시점의 우리 사회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가 많은 구성원의 열망에서 나오고 있다는 시대적 흐름에 주목해야 한다. ‘사회적인 것’에 대한 논의는 사회적 경제 조직을 향한 기대와 관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금, 이 순간의 발전이 아닌 사회적 경제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경제방식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을 통한 원동력을 가져야 한다. 즉, 사회적 경제 조직의 핵심은 함께하는 이해관계자들이며, 이해관계자들과 끊임없이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공감대를 위해서는 사회적 경제 조직의 사회적 가치와 실행 과정에 이해관계자들의 주도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더불어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사회적 경제 조직은 조직이 제시하는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 사회/환경의 질적 변화 즉 사회적 가치·사회적임팩트에 대해 조직 스스로 검토하고, 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한 시대의 흐름에 동참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해관계자의 주도적인 참여를 ‘사회적 가치사슬’이라 칭하며, 사회적 경제 조직의 사회/환경의 질적 변화를 ‘변화이론’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더불어 사회적 경제 조직의 사회적 가치와 수행사업의 연계성을 통한 사회적임팩트를 분석하여, 지속 가능한 조직의 방향을 위한 사업설계 도구 제안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변화이론은 사회적 경제 조직 사회적 가치와 수행사업 간에 연계성을 파악하여, 활동의 효과성을 확인하고 단순 정량적 실적인 산출물(Output)과 결과물 (Outcome)을 넘어선 그 활동으로 인해 사회에 미친 질적 변화를 파악한다. 이에 아름다운가게를 사례로 선정하여, 아름다운가게의 사회적 가치 목적 실천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함께 가치사슬로 분석하고, 사회적 가치와 수행사업의 연계성을 통한 사회적임팩트를 평가/분석 진행하였다. 임팩트 분석을 통해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도구로‘사회적 가치 지표’와 ‘아름다운가게 임팩트 설계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사회적 가치 입장에서 조직의 성과는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가에 대한‘사회적 가치지표’와 지속적 변화·발전을 위한 ‘조직의 임팩트 설계 도구’를 통해, 사업을 실행하는 구성원의 업무 또한 사회적 가치로 해석함으로써 사회적 경제 조직의 가치 분석 이외도 구성원의 조직만족도에도 기여되길 기대해본다. 이러한 조직 사회적 가치 수행과정 시각화의 시도를 통해 사회적 경제조직의 구성원들과 이해관계자들 간의 원활한 소통을 끌어내며, 참여자들의 동기부여를 통해 조직의 지속가능성, 방향성을 기대할 수 있다. 사회적 경제가 기대하는 사회의 질적 변화의 다양성만큼 모든 사례를 부합하는 하나의 모범 답안은 존재하기 어렵다. 다만 어떤 변화를 기대하는지, 그 변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활동을 그리고 무엇을 측정하여 발전할 것인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논의를 통해 그 평가의 틀을 만들어나가는 일 자체가 사회적 경제의 생태계를 풍성하게 만들 거라 판단된다. 이에 아름다운가게의 사례분석내용을 토대로 ‘사회적 경제 조직의 임팩트 설계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앞선 논의들을 토대로 사회적 경제 조직이 사회의 질적 변화를 다채롭게 상상하고, 조직의 가치와 실행을 통해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끊임없는 고민의 과정이 지속되길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70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05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CIVIL SOCIETY(시민사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