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리더십 유형이 소진과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eadership Styles Recognized by Nursery Teachers on Exhaustion and Job Satisfaction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질적인 보육서비스 제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환경을 제공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원장의 리더십 유형이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과 함께, 원장의 리더십 유형이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서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보육교사들이 어린이집을 떠나지 않고 영유아들에게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지속 제공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소진 및 직무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질적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바람직한 원장의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표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20세~60세 보육교직원 132명의 자료를 모바일 응답을 통해 확보하였다. SPSS WIN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사된 각 변수에 대한 기술적(descriptive)분석과 빈도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에 따른 보육교사의 소진과 직무 만족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일원 분산 분석, 회귀분석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