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해체 방사성폐기물 발생 최소화를 위한 최적 자체처분 모델 및 규제 체계 방안 연구

Abstract

원자력발전소는 운영 중에 정비, 노후 시설 교체 과정에서 방사성폐기물이 발생하는데, 실제 발전소 해체 시에는 이보다 더 다양한 종류와 다양한 준위를 갖는 방사성폐기물이 발생한다. 특히 원전 해체 시 발생하는 폐기물 중 원자로 1차 계통 가까이에서 발생한 폐기물이 아닌 대부분의 방사성폐기물은 오염이 표면오염에 국한되어 있어 표면제염 기술로 제거할 경우 자체처분 혹은 재활용이 극대화될 수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폐기물의 규제 해제를 위한 기준이 체적오염(Bq/g)을 기준으로만 명시되어 있으며 표면오염(Bq/cm2)에 대한 기준은 제시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의 규제해제 제도를 적용하고 있는 국가들이 적용하고 있는 규제해제 기준과 사례를 분석하였고, 원전 해체 시 발생하는 규제해제 폐기물의 안전성 평가코드인 RESRAD-RECYCLE 코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국내에 적용 가능한 표면오염과 관련된 규제해제 기준 수립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