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관점으로 살펴보는 아이돌 육성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K-POP Idol Training System from the Perspective of Education for the gifted

본 연구는 아이돌 육성 시스템을 영재교육이라는 관점으로 접근하여, 아이돌 연습생을 하나의 영재로 바라보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아이돌 육성 시스템은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며 연습생의 발탁, 연습생의 교육, 연습생과의 계약 등 시스템 속에서 행해지는 모든 것들은 수익창출의 여부로 결정된다. 이러한 아이돌 육성 시스템은 그 본질이 비즈니스에 있으며, 교육으로 바라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영재성이 있는 어린 영재를 선별하여 교육한다는 점과, 교육을 통해 영재의 진로와 미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영재교육과 맥락이 같다고 볼 수 있으며, 그 대상이 청소년이라는 것에서 교육의 관점으로 살펴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아이돌 육성 시스템은 교육의 요소와 비즈니스의 요소를 모두 지니고 있는 독특한 시스템이다. 시스템을 만들고 관리하는 주체는 성인이지만, 이러한 시스템을 행하는 아이돌 영재는 청소년이기 때문이다. 이는 아이돌 영재를 가르치는 교육자에게 비즈니스와 교육의 사이에서 어떤 신념으로 아이돌 영재를 대해야하는지 헷갈림을 줄 수 있으며, 교육을 받고 있는 아이돌 영재 또한 청소년 시기에 성인의 비즈니스와 교육의 혼재 속에서 많은 방황과 스트레스를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이돌 육성 시스템이 가진 영재교육의 요소와 비즈니스의 요소를 파악해보고, 이를 통하여 영재교육 관점으로 보았을 때 아이돌 육성 시스템이 가진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아이돌 육성 시스템의 본질적인 목적인 ‘비즈니스’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라는 혼재 속에서 어떻게 현명한 방법으로 이끌어 나가야 하는지를 생각해보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