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및 한류 스타 이미지가 베트남 여성들의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베트남 여성들이 한국 드라마와 영화를 왜 이용하는지 이용 동기와 한국에 대한 이미지, 그리고 자신들이 좋아하는 한류 스타가 실질적으로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의도를 분석하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이용과 충족이론을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베트남 여성들의 주요 한국 드라마 이용 동기는 ‘스타 동경’동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류 스타가 베트남에서 한국 드라마의 인기를 창출하는데 공헌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 영화의 경우 베트남인들이 주요 영화 작품성에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이미지, 한류스타, 이용 동기 모두가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이미지 중에 ‘정치경제’ 요인은 한국 드라마 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화관광’ 요인은 한국 영화 이용의도를 가장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한류 스타의 매력성이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 동기도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